동적가족화 (KFD : Kinetic Family Drawing)에 의한 심리진단과 가족체계진단 보고서
동적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는 가족화(Drawing A Family)에 움직임을 첨가한 일종의 투사법이다. 또 개인을 통해 가족의 역동성을 파악하기에 용이한 검사법이다.
구체적으로 동적가족화란 무엇인가 행위를 하고 있는 가족 개개인의 모습을 그려보고 여러 가지 해석 요인에 근거하여 그럼을 분석하여 보는 검사이다.
나도 가족문제 수업시간에 그림을 그려보고 여러 가지 해석요인에 근거하여 분석하여 보았다.
↑ 내가 그린 동적가족화
● 그림 설명
우선 우리 가족은 아버지(51), 어머니(48), 나(20), 동생(17) 으로 이루어져있다.
위의 그림은 아주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그림의 내용 자체만 놓고 보면 4명이서 함께 윷놀이를 하고 있고 어머니는 과일과 음료를 준비해두셨다. 표정은 보이는 바와 같이 4명 모두가 행복하게 웃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림의 묘사 방법을 놓고 보면 입고 있는 옷들은 구체적으로 묘사되지 않았고 인물을 그릴 때 외곽선을 여러 번 그어 묘사하였다.
● 그림 해석
그림을 해석하는 요인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인물상의 행위나 양식 예를 들어 구분, 포위, 상부의 선, 하부의 선 등에서는 기준에 부합하는 특징들을 발견하지 못하였고 상징이나 역동성, 인물상의 특징에서 몇 가지가 발견되었다.
1. 상징
먼저 상징부분에서 던지는 물체인 윷가락을 근거로 공격성과 경쟁심이 드러났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