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대의 성리학에 대해서
중국 중세에는 불교와 도교가 힘을 얻고 유교는 쇠락하였다. 송대에 이르러 유학자들은 전통 유교윤리에 보다 나은 기초를 부여함으로써 불교와 도교의 도전에 대응하였다. 송나라 때 일어난 신유학은 신유학자들 간의 논쟁, 지적 삶속에서 문학 창작과 문헌 연구, 왕안석의 신법에 대한 대안추구 등과 같은 것들로 흥기를 설명할 수 있다. 송나라 때 생기거나 발전된 많은 사상들 중 신유학은 학문으로써, 정치적으로써, 사회 전반적으로 당대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먼저, 신유학을 창건한 사상가들은 진정한 가치들은 자연 자체에 기초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자연이란 천지가 생명을 일으켜 내는 과정이다. 이러한 주장은 과거의 학자들 또는 고문古文가로부터 분리시켜주었다. 그들은 고대, 성왕, 경전에 대한 해석에서 그 가치들의 기초를 찾았다. 신유학자들은 당대의 다른 학자들 및 예전의 유학자들과 스스로를 구별하기 위하여 학문에 대한 자신들의 이론을 사용하였다. 그들이 학문에 대한 이론을 밝히는 길은 그것을 추상화하는 길이기도 했다. 우주가 작동하는 방식 고대문명의 기원 등에 대하여 주장을 펼치면서 신유학자들은 눈에 보이지도 않는 형이상적인 사안에 대해 이야기해야만 했다.
전통적으로 모든 것은 기氣로 이루어졌다는 생각은 오랫동안 정설로 받아들여져 왔다. 기는 음과 양이라는 두 가지 종류에 의해 이해된다. 예를 들어 자연의 낮(양)과 밤(음)의 순환이 있다. 그리고 기는 비슷한 기의 것들은 서로 공명한다는 전제에 기초해 있었다. 그래서 해당 연도의 순환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서 음식, 장소 등을 바꾸고 그렇지 않으면 자연의 진행을 방해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이처럼 과거의 학자들은 어떤 합당한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기 사상을 활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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