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설계란 도시에서 도시내부에 이르는 범위를 대상으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일이다. 도시설계의 구체적 의미를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설계는 도시의 물리적 환경 일체를 설계하여 의도한 바대로 짓기 위한 일련의 과정으로 도시의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대한 세부적인 설계도를 준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둘째, 규제라는 간접적인 방법을 통해 도시의 물리적 환경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조성해 나가려는 것이다. 즉 도시설계란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되게 하는 일’이라 정의할 수 있다.
○ 도시설계의 역할
도시설계는 조성하고자 하는 물리적 환경의 성격과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의 세부에까지 일관되게 반영될 수 있어야한다. 또한 물리적 환경의 계획/설계의 과정에 참여하여 과정을 관리하고설계내용을 조정하여 각 분야의 설계가 조성하고자하는 물리적 환경의 성격과 목표에 맞게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도시설계가 담당하는 주요한 역할의 하나이다.
○ 제도로서의 도시설계, 지구단위계획
지구단위계획은 도시설계의 일부가 법으로 제도화 된 것이다. 지구단위계획은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체험하고 활동하는 특정지구를 대상으로, 공공의 일상적 공간을 바람직한 장소로 만들어 가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지구단위계획의 형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도시 내 특정지역에서 일어나는 산발적인 개발행위를 계획적인 규제를 통해 제어함으로써 양호한 도시환경을 형성, 보전한다는 개별적 개발행위에 대한 제어수단으로 쓰이는 경우이다. 둘째, 도시의 특정구역에서의 건축적 요소에 대한 설계적 요소까지를 포함하는 설계 계획적 성격이 강조되는 경우이다.
2. 지구단위계획 제도의 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