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A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들어가며
기업의 M A는 여러 경제 주체들에게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어 진다. 그 중에서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 기업의 측면
기업의 측면에서 보면, 기업의 M A는 기업의 자본금과 투자 재원의 보유 문제, 주식 관리와 정보, 경영진의 의식 구조 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여겨진다.
인수, 합병의 바탕이 되는 것은, 외국의 사례나 한국 경제내의 지금의 상황에서 알 수 있듯이, 주로 주식의 보유 지분과 상당한 상관 관계가 있다. 극단적으로 이야기하여, 어느 기업이 자기 회사 주식의 50%이상을 보유하지 않고 있다면, 이 회사는 언제든지 외부의 주식 보유 지분이라는 변수에 의해 경영권이 이전될 수도 있는 위험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권의 방어를 일차 목표로 설정하고 있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느 정도 자신의 경영권의 방어를 위한 주식 지분의 확보가 필수적인 고려 사항이 된다. 이 경우 이는 주식 시장에서 투자 자본의 일정 부분을 조달해야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주식 매입을 통한 경영권의 방어로 이어지고, 이는 주식 매각에 의한 투자 자금의 확보를 저해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게 된다. 이것은 기업의 자기 자본 비율, 주식 보유 비율의 증대로 이어질 공산이 크다. 이러한 영향의 최종 결과는 은행 융자와 주식 매각에 의한 위험성이 큰 투자에 대한 투자 감소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