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地皮)ground cover 라고 하는 것은 면적(面積)인 넓어짐을 가지고 지포(紙砲)를 덮어주는 식물을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지피식재(地被植栽)란 이러한 식물을 써서 지표(地表)를 평먼적으로 낮게 덮어주는 식재수법(植栽手法)을 말하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잔디밭이다.
2. 지피식재(地被植栽)의 기능(機能)과 효과(効果)
(a) 사암방지(砂巖防止)
일반적으로 토양입자(土壤粒子)가 미세(微細)할 때에는 무게가 가볍기 때문에 건조함에 따라 바람에 날리기 쉬우나 잔디와 같은 지피로 덮어 줄 때에는 날리는 흙입자의 양을 1/3~1/6을 줄일 수 있다. 따라서 욱상경기장이나 공항⋅경마장⋅임해매립지와 같이 바람이 일기 쉬운 광대한 공간이나 특히 청결한 환경을 필요로 하는 병원⋅전자기계공장⋅정밀기계공장⋅식품공장⋅섬유공장 등에서는 나지를 님기지 않도록 지표(地表)를 모두 잔딜 덮는 것이 통례가 되고 있다.
(b) 강우로 인한 진땅 방지.
축구장이나 럭비장⋅야구장⋅골프장과 같이 우천에도 사요하는 장소는 잔딜 덮어 놓음으로써 진땅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c) 침식방지
나출(裸出)된 경사면은 비올 때마다 침식당한다. 이러한 자리를 지피식물(地被植物)로 덮어줄 때에는 강우에 의한 침식과 유하수(流下水)로 인한 세굴현상(洗掘現象)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도로나 철도매설 또는 택지 조성에 의해 이루어진 법면(法面)은 반드시 지피(地被)로 보호하도록 해야 한다.
(d) 동상방지(凍上防止)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