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리포트 > 사회과학
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한글
2012.10.12
4페이지
1. 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2. 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1950년대 전쟁후 한국 문학의 특징과 배경

1. 1950년대 문학의 배경

한국전쟁과 분단의 고착화는 2차 세계대전 이후 냉전체제로 접어든 세계에서 구축되었다. 공산주의 진영과 자본주의 진영 간의 대립은 미국과 소비에트 연방의 대결 구도에서 남북한도 이들 체제와 이념에 따른 정부 수립하게 된다. 그리고 그 갈등의 점화로 한국전쟁이 발발하게 된다. 이로, 국토는 폐허가 되고,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거나 죽었으며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분단 상태 더욱 확고하게 했다. 이럼에 따라 이데올로기 강화되고 독재의 빌미가 되었다. 많은 것을 잃어버린 상실의 시대가 도래 하게 된 것이다. 광복 직후의 민족적 감격도, 정치적 이념과 열정도, 삶의 의욕이 모두 사라졌다. 전쟁, 피난, 수복으로 이어지는 참극 속에서 민족문학을 꿈꿨던 희망, 문학에 대한 열정이 상실하게 된 것이다. 출발점부터 사회적 기반의 결정적 파괴에 직면함에 따라 일시적 공백상태에 직면한다. 남북 분단 고정시키고 이념적 대립 지속시킨다. 민족 동질성 훼손되고 민족문학 이상도 무너진다.

전시 동안 문단은 재편성 된다. 서울이 함락됨에 따라 대부분 문인들이 종군활동 시작한다. 박인환, 정비석, 조지훈, 박목월 등의 문인을 꼽을 수 있다. 전시문학은 종군작가들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보고문학적 속성 지닌 것 대부분이었지만 승전의식 고취와 애국심 분발 꾀하는 계몽성도 일부 포함되어 있었다. 전쟁의 참담함과 전투에 임하고 있는 인간의 고뇌, 절박한 위기에 대응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대표적 형태는 시로 나타나는데 조지훈의 『역사 앞에서』,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등이 대표 시집이라 할 수 있다. 전후의 문단 활동을 보면 1950년대 전반기에는 전쟁 속에서 생존 그 자체가 급선무였다. 휴전 이후 후반기에는 전후의 복구와 앞으로의 민족적 지향성 확립하는 것이 과제였다.

....
스포츠댄스 김승옥
한국의 가족상 1960년대 한국 문학의 발전 흐름
1950년대 전후문학에 관한 재고찰 한국의 가족상 - 영화를 통해 본 1950~1970 년..
일제_1970년대 1950년대 경제정책, 산업정책, 정책, 개발계획,..
영화를 통해 본 1950~70년대 한국의 가족상[‘자.. 전후문학의 극복과 지양
1950년대 시와 소설의 특성 독일 전후문학과 현대문학
가요로알아보는대한민국여성,여성의사회적지위,.. 영화 ‘자유부인’과 ‘로맨스 그레이’를 통해 본 ..
 
공공임대주택 관리의 현황과 ..
협의의 사회복지법과 광의의 ..
[수화의 이해] 농아인의 이해
인간복제
[직장인의 매너] 직장예절의 ..
자선조직화운동(COS)과 인보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