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몽사상가 중의 가장 유명한 사람인 루소와 관련지어서 우리는 계몽사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18세기의 위대한 사상가들 중에서도 가장 많이 인용되어온 그는 쟈코뱅黨의 사람들에 의해서 온건한 인물로도 혹은 급진적 신념을 가진 인물로도 자주 인용되었다. 그는 동시에 계몽사상가들 중에서 만약 이 용어를 그에게 적용할 수 있다면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이었다-그는 전형적인 초기 계몽사상의 대부분과 대립되는 감정을 강조하기 시작했고, 사실상 계몽사상가들로부터 버림받은 사람이었기 때문이다.
2. 루소의 계몽사상과 사회주의
社會主義역사에 있어서도 루소의 위치는 상당히 모호하다. 상-뀔로뜨의 지도자들과 바뵈푸에 의해 자주 호의적으로 인용되어온 루소는 협동적 조직의 제창자이기보다 오히려 급진적 개인주의의 창시자로 보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그의 저술중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논지의 혼성과 모호하고 복잡한 수사적 표현이란 맥락에서 본다면, 그의 다수의 논설중에는 혁명적인 社會主義사상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가장 유명한 논설중의 하나를 우리는 인간 불평등 기원론(Discourse on the Origin of Inequality Among men: 1755)에서 발견할 수 있는데 거기서 그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