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르네상스가 강조한 것과 같이 이성으로 세속생활과 자연계를 해석하는 태도를 계속해서 발전
② 성서의 권위를 종교적인 일에 한정
③ 성서의 해석에 있어서조차 개인의 이성을 사용
1) 형식주의적 결과
신학적 분파의 분쟁에 의해 많은 신조가 생기고 그 신조를 발전시키고 종파의 신도에게 성서의 권위로 임명. 스콜라 주의의 부활.
형식적 신학교육은 대학이나 고등학교의 학습내용과 일반적인 지적 생활정신에서 몰수 있음. 형식적 신학의 실제적인 훈련보다는 언어의 의미의 구별과 추상적인 언어의 사용 능력만을 가르침.
2) 인문주의적 내용
고전어의 습득이 성서나 교부의 저작을 직접 원전으로 연구하기 위해 불가결하였음. 인문주의적 커리큘럼은 모든방명에서 전적으로 종교에 편향된 것.
3) 제도상의 영향
학교제도의 설립: 국민 모두에게 교육을 부여.
공교육의 제도의 발전과 완성은 국가의 복지가 각 국민의 교육에 의존한다는 정치적 사상의 발달이 있은 후에 가능,
근대 초등 교육사상.
2. 종교개혁의 교육자
1) 마틴․루터(Martin Luther, 1483-1546)
종교개혁의 주창자.
독일에서 교육 운동을 시작: 국가 권력을 통해서 교회가 수 세기에 걸쳐 가해 온 질곡에서 교육을 구제. 교육의 기회를 널리 보급. 종교생활과 세속생활에서 다같이 교육의 기능의 진정한 개념을 밝힘.
루터의 교육사상 - 의무교육 실시 제안, 교육의 국가책임론 주장, 국민교육·가정교육 중시, 체벌 금지, 형식도야설 강조, 직관주의 교육. 아동 존중. 교직의 중요성 강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