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유통업계에서 최고로 꼽히는 이세탄 백화점의 기업정신 및 그들만의 서비스 경영철학에 관한 내용을 담은 책이다. 연간 방문 고객 3000만명, 연간 판매액 2469억엔으로 단일 점포 로 세계 1위에 오른 비결이 담겨있다.
백화점은 물건을 파는 곳이 아니라 고객이 물건을 사는 곳이다 라는 등의 발상의 전환을 비롯, 고객 입장에서 배려하는 서비스는 알고 보면 아주 간단한 것이지만 실천하고 체득화 하는 이세탄 백화점의 방식을 통해 백화점, 유통업에 종사하는 독자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방식을 통해 새로운 목표를 달성코자 하는 모든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가치가 있는 듯하다.
‘마케팅은 짧고 서비스는 길다’라는 제목에서 자칫 마케팅을 폄하 한다고 느끼는 사람이 있을런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단기적인 세일즈 마케팅이 아닌 소비자와 욕구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편의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곧은 이미지에 대한 어필과 그러한 서비스로 인한 기업고 소비자간에 쌓인 신뢰를 바탕으로 한 기업의 성과를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Ⅱ. ‘마케팅은 짧고 서비스는 길다’의 내용요약 및 이세탄 백화점의 서비스 전략
이세탄은 백화점이라는 개념에 대해 새롭게 정의한다. 백화점은 유통판매업이 아니라 고객의 욕망을 기점으로 한 구매대리업 이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