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port
( 재패니메이션의 침략과 공각기동대를 바라보는 감상문 과 느낀점 및 나의소감 )
일본 애니메이션의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세계가 일본 애니메이션에 열광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또 우리가 그것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가. 예전에 우리는 흔히 만화라는 것을 접했다. 책으로 접했으며 또한 만화영화라는 이름으로 그것들을 접할 수 있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만화영화와 애니메이션을 같은 이름으로 불렀던 기억이 난다. 하지만 지금은 만화와 애니메이션, 특히 재패니메이션이라는 것은 더 이상 만화가 될 수 없게 되었다. 이것은 또 다른 하나의 문화이며 예술작품이 되었다. 이러한 작품에는 철학이 담겨 있으며 또한 그것이 시사하는 바가 범상치 않기 때문에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한 수많은 일본의 애니메이션중에 가장 인상깊었던 작품인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공각기동대』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오시이 마모루’ 감독은 일본 아니메 작가주의의 대표적 인물로서, 신화적 모티브와 미래 사회에 대한 깊은 철학적 고찰로 일본 애니메이션계를 이끌고 있는 거장이며, 세계적인 마니아층을 확보하고 있다.
1977년, [독수리 5형제]로 유명한 다츠노코프로덕션을 통해 애니메이션계에 입문, [달로스](84)로 OVA(Original Video Animation) 분야를 개척했다. [천사의 알](85), [미궁물건 File 538](87) 등과 같은 대단히 실험적인 작품으로 불가능할 것 같았던 영상의 성찬이라는 찬사를 받으며 국제적인 명성을 얻어왔다.
대학의 영화서클에서 활동하며 1천 여 편에 달하는 영화를 섭렵했던 영화학도로서, 16mm 카메라로 저예산 독립영화 제작에 몰두했던 그는 실사영화와 애니메이션 모두를 연출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감독으로 꼽힌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