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극이란 우주의 본체이며, 천지(天地)가 아직 열리지 않고 음양(陰陽)의 2기(二氣)가 나누어져 있지 않을 때 단 하나의 존재이다. 『역』(易)속에서 태극→양의→사상→팔괘 (太極→兩儀→四象→八卦)라는 구조를 갖고 등장한 것이 최초이다. 송(宋)대의 주염계(周濂溪)의 『태극도설』(太極圖說)에서는 태극→음양→오행→만물 (太極→陰陽→五行→萬物)이 되어 자연철학의 체계로 정리된 구조가 되었다.
태극은 음양(氣)을 낳는 모체라고 생각된 관념인데, 이 양자의 관계를 어떻게 해석하는가가 태극관 (太極觀)의 근본문제가 되었다. 주염계와 동시대의 장횡거(張橫渠)는 그의 『역설』(易說)에서 태극 대신에 태허(太虛)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태허즉기 (太虛卽氣)설을 주장하였다. 주자(朱子)는 정이천(程伊川 ☞ 정자程子)의 이기설(理氣說)에 입각, 태극을 이(理)라고 규정하여, 기(氣)와 분리하였다. 장횡거는 기일원(氣一元)의 입장에서 태극을 기(氣)의 본체라고 보고, 주자(朱子)는 이선기후 (理先氣後)의 관점에서 음양을 낳는 동정(動靜)의 이(理)로서 태극을 파악한 것이다. 자연 철학으로 발전해 간 것은 전자의 태극관이었다.1)1) 철학사전, 임석진 외 편저, 2009, 중원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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