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호소 문제
(1)씻는 것을 싫어하고 냄새가 심하다
아동을 처음 만나 것이 겨울이었는데도 불구하고 발 냄새와 땀 냄새가 몸에 베어 있었다. 피부색이 워낙 검은데다가 잘 씻지 않아서 목과 얼굴, 손 군데군데에 때가 보였다. 겨울인데도 양말을 신지 않고 있었고, 입은 옷도 따뜻해 보이지 않았다. 4학년쯤의 여학생이라면 누구나 외모에 신경을 쓰고 관리할 시기인데, 그러한 것을 귀찮아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자신감 결여라고 볼 수 있고, 또한 앞으로 대인관계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보일 수 있고, 학교 내에서 따돌림을 당할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2)조모에 대한 불만
여동생(3학년)과 조모와 셋이서 살고 있는데, 조모에게 차별대우를 받는다는 생각이 너무나 지배적이었고, 조모의 매질에 상당히 부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더욱 조모에게 맞고, 잔소리도 동생보다 더 많이 듣고 있다. 조모와 아동과의 악순환은 이런 식으로 끊어지지 않고 더욱 심해지고 있었다.
(3)남자아이들과의 몸싸움이 자주 있다
여자 아동인데도 불구하고 신나는 집에서 싸움을 제일 잘한다고 정평이 나있다. 6학년 남자 아이들도 웬만해서는 시비를 걸지 않고 피한다. 한번 싸움이 붙으면 사소한 말다툼으로 시작 했다 해도 결국에는 주먹이 왔다갔다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누군가 한 명이 울음을 터트려야 싸움이 끝이 난다. 실무자가 의뢰했던 동기도 이 문제가 가장 크게 작용을 했다. 사회복지사 가 내담자를 만나면서 실무자가 우려하는 것보다 폭력정도는 낮았고, 먼저 시비를 걸어서 싸 움을 일으키는 게 아니기 때문에 그 나이 아동들이 일으킬 수 있는 자연스런 문제라고 생각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