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발달은 혼자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여러가지 요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발달하는 것입니다. 가끔 부모님들께서 우리 때는 안그랬어, 우리가 살았을 때는 형제들도 많아서 그냥컸어, 저런거 없어도 잘살았다 등의 이야기를 가끔 들을때가 있죠?
하지만 아동발달은 시대흐름과 상관없이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즉 세대나 환경 등이 달라지면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들도 달라지고 그에 따른 아동 발달의 양상도 달라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많은 학자들이 아동발달을 연구하는데 있어서 아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가족, 친구 등의 환경만 연구했다면 오늘 소개할 Brofennbrener는 직접적인 환경뿐 많이 아니라 아동을 둘러싸고 있는 직, 간접적인 환경도 아동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고 프로그램이나 정책 방향에 실질적인 제언으로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이론입니다.
이 이론에는 다섯가지 환경체계가 있는데요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등이 그것입니다. 명칭만 생소하지 내용을 보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이론입니다.
(환경을 지칭하는 체계들의 이름은 책마다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1. 미시체계
미시체계는 아동과 가장 가까운 환경체계입니다. 유치원, 학교, 놀이터, 도서관 등 물리적 특성과 가족, 친구, 교사 등의 사회적인 인자도 이체계에 포함됩니다. 이체계는 아동발달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특성들을 소유하는데 또래 집단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의 교육 수준, 교사의 정치적 신념등이 그것입니다.
미시체계의 사회인자(부모, 친구, 교사 등)간에는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미시체계는 아동이 성장하면서 변화합니다.(아동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등등 을 진학할 때마다 아동 가까이에 있는 환경은 변하겠죠?^^) 이것은 아동이 자신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구성에 능동적인 주체라는 것을 뜻합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아동은 누군가의 미시체계에 속해있다는 말도됩니다. 또한 한사람이 하나 이상의 미시체계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유치원 친구 이면서 같은 운동팀 선수 일수도 있는거죠.
:Muuss, R. E.(1996).Theories of adolescence.McGraw-Hil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