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성혼율 100%’ ‘베트남 숫처녀 확보’ 등 여성을 차별하거나 편견을 조장하는 광고
구조적 불평등의 문제를 들 수 있는데요. 지금 사회는 남성적 특성들이 요구되
는 경쟁적이고 능력위주인 자본주의 사회이지요. 그러함에 따라 여성들은 동등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직장내에서 지위 상승이 어렵다는 문제를 들 수 있지요.
물론 오늘날에 와서는 많은 변화를 보이고 많이 개선 되었지만, 아직은 부족한게 많은 현실이지요. 이에 따라 여성들은 사회적으로 인정받기 위해서 끊임없이 남성적인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고 이에 따라 여성은 남성적인 면을 보여주면서도 사회의 기대치인 현모양처인 여성의 모습을 보여야 하는 압박으로 양성적 인간적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슈퍼우먼이나 되는 것만큼의 노력을 필요로 하게 되지요.
이렇듯 차별에 맞서 싸우기 위해 여성이 남성과 다르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야만 하고 여성은 집에서 밥이나 해야한다는 사고방식을 바꿔 나가기위한 사회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② 직업적인 차별
뉴스앵커 성차별
매일저녁 시청하는 텔레비전 뉴스 진행 방식은 성차별적이다. 정치, 경제, 사회와 관련된 심각하고 중요한 하드 뉴스는 남성앵커가 진행하고 건강, 환경, 교육,문화 등 소프트 뉴스는 여성앵커가 담당하는 형식. 뉴스 시작과 끝에서 남성 앵커 혼자 주요 멘트와 인사를 하며 초반부 주요 뉴스는 모두 남성 앵커가 단독 으로 진행한 후 여성 앵커가 등장하여 가벼운 뉴스를 진행한다. 뉴스앵커의 이미지 또한 기자출신의 전문성을 갖춘 40대의 권위와 중후함을 갖춘 남성과 20대의 미모를 갖춘 여성으로 정형화돼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