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10년 후의 이상적인 모습
(실천계획)
1. 서론
지금 사회는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 지를 잘 알고 있는 사람을 원한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성격이나 장단점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고 있지 못하고, 구체적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설계하지 못하고 있다.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사는 공동체사회에서 하나의 구성원이 되기 위해서는 항상 자아성찰과 자기계발에 힘 써야 한다. 사회에 적응하고 원하는 만큼 지내기 위해서 자신이 지낼 곳이 어떤 것을 필요로 하는 지 알고 준비하는 것 역시 정말 중요하지만, 자신이 어떠한지 지금의 내 인간관계는 잘 형성되어 있는지 정확하게 아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나는 내 성격을 객관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에릭 번의 에고그램 성격진단을 사용하였고, 그 결과로 내 현재의 인간관계에 대한 진단을 해보며 내 10년 후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2. 이론적배경
-에릭번의 에고그램
TA ( Transactional Analysis) 교류분석 성격이론은 인간의 마음의 구조를 세 가지 자아상태 (P, A, C)로 구분하고, 구조에 따른 기능을 다섯 가지 (CP, NP, A, FC, AC)로 세분하여 구분하고 있다. 구조에 따른 P, A, C는 아래와 같이 나타낸다.
P (Parent)는 어버이 자아상태로 생후 5년간의 경험 즉, 주양육자를 모방학습 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태도나 지각내용 및 행동들로 구성된다. 이 상태는 성장과정에서 자신에게 의미를 부여하는 타인들인 부모나 부모대리인들의 말과 행동을 보고 듣게 되면서 관찰된 내용이 어버이 자아상태를 형성하고 그 내용들이 무의식적 상태에서 내면화 된 것이라고 한다.
또 개인의 도덕성과 가치 판단의 모체를 내포하고 있으며, 통제적, 지배적, 권위적, 보호적, 양육적인 비현실적인 특징을 나타낸다고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