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생활지도와 상담 두 개의 축으로 이루어진다. 영재 교육에서도 이와 같은 원리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영재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위한 속진, 심화학습과 같은 학습적 지원과 함께 그들의 내적인 발전을 위한 영재 상담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Ⅰ.영재의 정의
영재에 관한 정의는 그 사람이 속한 사회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판단되어진다. 최근 사회에서 영재는 창의력이나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자를 영재로 정의하고 있다.
terman(1925)은 학교의 총 학생 수에서 1%에 속한 학생들을 영재로 보았다. 그는 stanford-binet 지능 검사에서 IQ140이상,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terman의 집단지능검사에서 IQ135 이상인 학생을 영재로 보고 있다. 그의 동료 Cox(1926)는 영재 연구에서 3가지 결론을 도출해냈다.
1. 평균 이상의 유전적 자질과 어린 시절에 훌륭한 환경의 혜택이 있었다.
2. 유년시절 대단히 높은 IQ를 나타내는 행동을 보였다.
3. 높은 지적 특성뿐만 아니라 꾸준한 동기와 노력, 자기능력에 대한 자신감, 강한 개성으로 특성화되었다.
Hollingworth(1926)는 영재를 일반적인 아동보다 훨씬 교육이 가능한 아동이라고 보았고 이는 음악, 회화와 같은 예술적인 부분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였다. Torance(1962), Guilford(1967) 등의 학자들도 영재성에는 창의성이 포함된다고 주장하였다.
Renzulli(1978)는 영재성에는 ‘평균 이상의 능력’, ‘높은 수준의 과제집착력’, ‘높은 수준의 창의성’이 포함된다고 했으며 이 세가지 요소가 서로 상호작용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Gadner(1983)는 지능을 언어, 논리, 공간, 음악 등의 7가지 지능으로 구분하였는데 이 각 영역별로 영재가 있을 수 있다고 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