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 피아제 인지발달에 관해서
▬서론
인지(cognition , 認知)란 앎에 이르는 인간의 정신적 사고과정과 그 산물 즉, 기억, 상징화, 범주화, 문제해결, 창의성, 환상 등의 모든 정신활동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인지의 본질은 판단이며 이 판단을 통해 어떤 대상은 다른 대상과 구별되고, 그것이 어떤 한 개념 또는 몇 가지 개념에 의해 특징지어지는지를 규정한다.1)1) 출처: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아는 것에 관련 된 모든 과정을 지칭하는 인지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인지발달을 겪게 된다.
인지발달이란 개인이 정보를 지각하고 평가하며 이해할 수 있는 지적인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을 의미2)2) 출처: 사회복지학사전, 이철수 외 공저, 2009, Blue Fish
하는데 인간은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를 거치며 인지발달이 급속도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심리학의 인지이론 중 가장 영향력 있는 스위스의 인지심리학자 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이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각 단계에서 어떤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가를 비교 논하려고 한다.
▬본론
▪영아기
피아제는 자신이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 중에서 0~2세인 영아기를 감각운동기라 칭하였는데 이 시기는 영아가 자신의 감각과 운동을 조정함으로써 세상의 사물에 대한 지식을 얻게 되는 시기이다. 이 단계의 영아는 처음에는 출생 시 가지고 태어난 몇 가지 원초적 반사행동을 하다가 손가락 빨기와 같은 자발적 행동을 거쳐 사물을 조작할 수 있게 되고 마침내 목표지향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