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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론) 다문화가정 아동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조를 이뤄 작성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구요. 교수님도 잘했다구 칭찬해 주신 레포트 입니다.
주요내용은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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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2. 다문화가정의 유형
3. 다문화가정의 급증
4. 다문화가정아동의 현황 및 실태
5. 다문화가정의 문제점
6. 다문화가정에 대한 인식전환 프로그램(학교프로그램)
7. 다문화가정의 사회 복지적 대책
Ⅲ. 결론
Ⅳ. 참 고 문 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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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우리사회도 어느새 다문화·다민족 사회로 진화하고 있다. 길거리 등지에서 다양한 피부색의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사회 한편에선 `순혈주의` `단일민족`의 이데올로기에 빠져 우리와 피부색이 다른 다문화가정에 대한 편견이 똬리를 틀고 있다.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다문화가정의 자녀들은 어엿한 한국인임에도 또래들로부터 편견과 무시, 왕따에 시달리고 있는 게 현실이다.
그리고 혼인을 맺은 이주민배우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한국에 정착하고 되고 그 후 한국생활에 있어 문화적 차이에 따른 부적응과 남편, 시댁식구들로부터 받는 학대등과 같은 인권문제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정상적이지 못한 환경에서 자라난 다문화가정의 자녀교육문제도 사회적으로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과 실태, 문제점 등이 해결되어야 함을 시사하며 이러한 것들을 다문화가족 아동이라는 부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Ⅱ. 본 론
1. 다문화가정의 개념
다문화가정은 그 성원들의 문화가 다르다는 개념이므로, 국제 가족(결혼이민자가족), 이주노동자 가족, 혼혈인 가족, 동성애자 가족 등을 포괄한다. 원론적으로 보면 모든 신랑, 신부는 각자 자기 부모를 중심으로 한 가족의 성원이므로 ‘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족’은 모두 다문화적 속성을 지닌다. (그러나 학자들은 종족, 인종, 문화적 소수자가 포함된 가족만 다문화가족이라 지칭한다.)
국제노동법 제 3조에 의하면 다문화가정은 합법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결혼이민자와 외국인근로자가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 혈연, 입양 등으로 결합하여 이룬 가족과 귀화자 가족을 포함한다. 출신국이 다른 외국인 간의 결혼에 의한 가족과 영주권자 가족은 제외한다.
결혼이민자는 대한민국 국민과 혼인한 후 대한민국에 거주할 목적으로 체류하고 있는 외국인 또는 이에 해당하였다가 혼인관계가 해소된 외국인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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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연구(다문화 아동의 문화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연구 , 2007 .4 , 최승희)
다문화청소년의 복지증진방안 연구 , 정하성, 2007.4
평택대학교 다문화 가족센터 http://www.mcfc.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다문화가정지원센터 http://www.kwfamily.or.kr/
무지개청소년센터 http://www.rainbowyouth.or.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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