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social skill)을 개념화 하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많은 견해들에도 불구하고 종합적인 개념이 있는 것도 아니다. 사회성에 대해 개념화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기법에 대해 어떠한 가치를 부여하고 평가하는지 그리고 누구에 의해 주장되었는지를 살펴보는 일이 중요하다.
많은 성인들 특히 아동이나 청소년들에 관련된 일을 해왔던 성인들은 이렇게 각기 다른 견해들 간에 견해가 불일치한다는 점을 간과해 왔다. 예컨대 아동을 보호하는 성인의 입장에서는 동료들로부터 따돌림을 받는다든지 소속감이 결여된다든지 하는 부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사실 동료집단의 가치를 인식하고 그들만이 가지고 있는 규범을 인식하는 일은 지속적으로 동료집단으로부터 수용을 받고 동료들 간에 인기를 유지하는데 결정적인 요인이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어떻게 사회성을 정의하고 분류해서 아동들을 지도해야 할 것인가는 아동의 관점과 아동지도와 보호를 하는 성인의 관점을 적절히 조화시키는 일이 매우 중요하다.
자주 인용되는 사회성의 개념을 보면 각기 다른 견해들을 조합하여 정의를 내리고 있는데 대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으로 보고 있다. 이 개념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사회성은 주어진 사회적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수용되고 가치를 부여 받고 있는 특수한 방법으로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능력이다. 또한 개인적인 차원에서 유익할 뿐만 아니라 상호 유익하고 특별이 상대방에게 유익한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