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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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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두교
1. 기원 및 역사
힌두 와 이즘 (ism)의 합성어인 힌두이즘 의 번역어이다. 힌두 란 원래 인더스 강의 산스크리트인 신두(Sindhu : 大河 라는 뜻)의 페르시아 발음으로서, 인도를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힌두교는 문자 그대로는 인도의 종교 를 뜻하며, 일반적으로는 베다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는 불교와 자이나교를 배제한 좁은 의미로 사용된다. 힌두교 안에는 원시적인 물신숭배·애니미즘·정령숭배로부터 주술·제식·다신교·일신교·고행주의·신비주의, 그리고 고도로 발달된 사변적 체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형태의 종교가 발견된다. 그러므로 힌두교는 다른 종교에 대해 관용적이며 덜 배타적인 것이 특징이다. 힌두교는 하나의 종교일 뿐 아니라 힌두의 사회·관습·전통 등 모든 것을 포괄하는 말로 힌두의 생활방식이자 힌두 문화의 총체이다. 힌두교에 대한 이해 없이 인도인을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힌두교 주요 교리
1) 아트만 - 브라만 교리
창조되지 않은, 영원불변하고 전우주의 근원이자 궁극적 실재인 브라만이라는 중성적 원리. 원리는 그 자체 안에 존재와 비존재를 포괄하는 것이다. 브라만은 모든 살아있는 생물들을 구성하고 있는 영원불멸의 본질적인 자신의 영혼이나 진정한 자아 즉 아트만이다. 브라만은 그 자체로서 비인격적 존재이지만 또 하나의 인격적인 신으로 이해될 수 있으며 인격적 최고신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이슈타데바트와 트리무르티
힌두교인들은 특별히 한 신을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신 (이슈타데비트)으로, 주인(이샤나)으로, 인격적 측면에서의 브라만으로 생각하면서 동시에 창조신 브라마, 유지신 비슈누, 파괴신 시바라는 단일한 실재의 세 측면,즉 삼위일체(Trimurti)를 생각한다. 그러나 이 개념은 대중에 있어서는 살아 있는 개념이 아니며 이 세신은 수많은 다른 신들 가운데 하나로서 숭배되고 있다.
3) 베다와 브라만 계급의 권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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