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반 05340055 노해진(011-1700-3731)
1. 제목: 어른 옷을 입은 어린이
2. 출처: 해결중심 가족치료 사례집(2006), 학지사, pp.59-118
상담자: 정문자
3. 가족치료기법: 해결중심 가족치료 모델
4. 본 사례를 선정하게 된 이유
사례를 읽어 보았는데 내담자의 틱 증상이나 어른스러운 행동이 결국 부모의 성장 과정에서 겪은 경험에서 나온 것으로 부모의 행동이 내담자의 이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발견하게 되는 것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또한 요즘 어른스러운 아이들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이 사례를 선정하게 된 것이다.
어른 옷을 입은 어린이
1. 사례 개요
다음의 사례는 틱 증상을 가진 10세 어린이와 어머니가 소아정신과에서 소아정신의의 사정과 사회사업가의 부모면담을 한 결과, 가족치료를 받게 된 경우이다. 본 치료자가 이 사례를 맡게 되었고, 치료는 3회에 걸쳐 진행되었다. 이 책에서는 이 사례의 대화내용을 기술하고 사용된 주요 기법과 해석을 제시하며 평가해 보고자 한다.
이 사례의 내용분석에 앞서 내담자 가족에 대한 정보를 간단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1) 의뢰과정
병원의 소아정신의가 가족치료를 의뢰하였다.
2) 가족사항(부모와의 면담에서 가족성원에 대한 정보를 얻음)
.
.
.
3) 제시된 문제
틱 문제로 내원한 내담자는 세 살 때 유치원에 다니면서부터 눈을 깜빡이는 틱 행동을 보이기 시작하였음. 그 외 ‘음’소리 내기, 입 실룩거리기 등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였음. 현재는 어깨와 머리를 흔들고 ‘음’하는 음성 틱을 보임. 만화를 보거나 오락을 할 때, 새 학기가 시작될 때 그리고 야단맞을 때 이러한 행동이 더 심하게 나타남.
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