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께 여러번 자문을 구해서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⒈ 클라이언트에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
⒉ 사례관리와 코칭의 차이점
⒊ 조직 또는 사례관리자에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
✳ 사례관리자의 자기관리 기술
의사소통기술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코칭 대화 기술”
을 읽고-
클라이언트에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
사례관리와 코칭의 차이점
조직 또는 사례관리자에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
사례관리자의 자기관리 기술
클라이언트에게 활용할 수 있는 코칭기술
⑴ 경청기술
한겨레에서 연재되고 있는 비빔툰이라는 만화이다. 경청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코칭에 있어서, 표면적인 면만 듣는 것이 능사가 아니라, 숨어 있는 물 밑에 있는 진심이 무엇인가 듣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일을 이야기 할 때, 그 이면에 있는 것, 그 마음에 이야기 하고 싶은 것 까지 들을 수 있는 코치로서의 마인드를 가져본다.
<중 략>
자기충전을 위한 3가지 노하우
첫째, 철저히 혼자 있는 시간을 갖자. 잘 나가는 CEO나 임원일수록 혼자 있는 시간을 갖기란 하늘 의 별 따기. 하지만 하루에 20분 정도는 참모와의 미팅도 삼가는 여유를 갖는 게 좋다. 아무리 유능한 CEO라도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계속 발산하기만 하면 어느 순간 허무해지는 영적 고갈 상태에 도달한다.
따라서 하루에 한 번 20분씩 브레이크 타임을 갖도록 한다. 명상을 하거나 1~5년 뒤의 미래를 상상해 보는 여유도 가져본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20분을 보낸다는 것은 생각보다 낯선 일이지 만 그 효과는 매우 크다.
둘째, 자기만의 코치나 멘토를 활용하자. 직급이 높은 사람일수록 난관에 부딪힐 때가 많다. 이 때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거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으려고 한다. 하지 만 그 과정에서 자존심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명한 해결을 위해서는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때 근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전문가가 아니라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해 주는 코치나 멘토다. 이는 단순한 친구와는 다르며 자신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나아가 비슷한 핵심가치를 지닌 비즈니스맨이면 더욱 좋다. 자기충전을 위한 3가지 노하우 첫째, 철저히 혼자 있는 시간을 갖자. 잘 나가는 CEO나 임원일수록 혼자 있는 시간을 갖기란 하늘 의 별 따기. 하지만 하루에 20분 정도는 참모와의 미팅도 삼가는 여유를 갖는 게 좋다. 아무리 유능한 CEO라도 자신의 육체와 정신을 계속 발산하기만 하면 어느 순간 허무해지는 영적 고갈 상태에 도달한다. 따라서 하루에 한 번 20분씩 브레이크 타임을 갖도록 한다. 명상을 하거나 1~5년 뒤의 미래를 상상해 보는 여유도 가져본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20분을 보낸다는 것은 생각보다 낯선 일이지 만 그 효과는 매우 크다. 둘째, 자기만의 코치나 멘토를 활용하자. 직급이 높은 사람일수록 난관에 부딪힐 때가 많다. 이 때 많은 사람들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려 하거나 해당 분야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받으려고 한다. 하지 만 그 과정에서 자존심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명한 해결을 위해서는 상담할 수 있는 사람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 때 근본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은 전문가가 아니라 자신의 말을 들어주고 잠재능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도록 힘을 부여해 주는 코치나 멘토다. 이는 단순한 친구와는 다르며 자신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나아가 비슷한 핵심가치를 지닌 비즈니스맨이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