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프로그램 관찰
1. 환경구성
이 어린이집의 교실은 언어 및 휴식영역, 미술 영역, 조형 및 탐색영역, 역할 영역, 쌓기 영역, 신체 및 음률 영역으로 총 6가지 흥미영역과 언어 및 휴식공간이라는 일상생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교실의 경우에는 수․조작영역과 과학영역이 조형 및 탐색영역으로 대체되어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고 할 수 있다.
교실의 전체적인 구성을 살펴보면, 미술영역과 조형․탐색 영역이 인접해 있는 점, 언어영역과 역할영역이 인접해 있는 점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반면, 조용하고 정적인 탐색영역과 언어영역이, 시끄럽고 동적인 쌓기 영역과 음률영역이 인접해 있는 모습은 적절하게 배치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교실이 전체적으로 너무 개방되어 있어 영역간의 구분이 잘 가지 않아 유아들이 개별 활동에 충분히 집중하지 못하고 불편함을 느낄 것 같다.
구체적으로 한 영역씩 살펴보면 먼저, 언어 및 휴식영역은 이불과 쿠션, 인형 등을 마련하고 옆의 창에 블라인드를 쳐서 유아들이 안락한 환경에서 언어활동을 하고 자유롭게 휴식을 취할 수 있게 하였다. 또한, 캐노피를 위에 설치해 안락한 분위기를 만들려는 시도를 보였으나, 결과적으로 공간을 어둡게 만들어 언어영역으로서의 부족함을 보였다. 책의 경우 표지가 잘 보이도록 꽂혀 있었고 다양한 종류의 책을 놓아서 유아의 흥미를 자극할 수 있게 되어있다. 하지만, 읽기를 제외하고는 쓰기, 듣기, 말하기의 활동에 관해서는 준비되어 있는 것이 없어 보이고 여러 유아들이 함께 활동하거나 휴식을 취하기에는 공간이 너무 비좁아 보였다. 또한 복도로 연결되는 문 바로 앞에 영역이 위치함으로써, 밖에서 발생하는 소음에 의해 쉽게 방해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아 보인다. 또한, 바로 옆에 역할영역이 위치해 유아의 언어 및 휴식활동에 좋지 않을 듯싶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