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탐구
1. 시대적 배경
조선시대
-조선 건국 (1392)
-지방의 모든 수령이 중앙의 왕에 의해 파견됨으로써 지방에 대한 중앙의 지배력이 한층 강화되었다.
-경제적으로 농업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였다.
-고려에 비해 더욱 강화된 신분 사회
-유교 중심적 사회
-유학이라는 통치이념과 중앙집권적 정치체제, 엄격한 신분질서가 교육의 기본 성격을 지배하고 있다.
* 교육의 발달
제1기 : 교육체제의 정립기
제2기 : 교육의 발전기
제3기 : 실학사상기
제4기 : 근대교육 형성기
2. 교육 제도
관학(官學)
성균관
1398년 태조 때 세워진 국립대학으로 국학인 유학을 가르치던 곳
조직 : 관지사(1명), 동지사(2명), 대사성(1명), 사성(2명), 사예(3명), 직강(4명), 전적(13명), 박사(3명), 학정(3명), 학록(3명), 학유(3명) 등으로 이루어 졌다.
입학자격 및 정원 : 입학자격은 생원과 진사를 원칙으로 하였으며 입학정원은 초기에는 150명 이였으나 세종 때는 200명으로 되었다.
교육 과정 : 4서 5경 및 제사를 중심으로 하고 시부 등 제술과목도 부과되었다. 각 과목의 학습기간은 대학(1개월), 중용(2개월), 논어, 맹자 (4개월), 시경, 서경, 춘추(6개월), 주역, 예기 (7개월)로 규정되어 있었다. 시험의 종류는 연고, 월고, 순고, 일고 가 있었으며 평정은 대통, 통, 약통, 조통, 불통 5단계로 하되 조통 이하는 벌하였다.
일상생활 및 자치활동 : 성균관 유생들은 매우 질서 있고 엄중한 생활이 요구되었다. 전원이 기숙해야 했으며, 특이한 것은 일종의 출석부가 있었는데 1년에 300일 이상을 성균관에 있어야만 과거에 응시할 자격이 주어졌다. 또 성균관 유생들을 국가정책에 대해 유소를 통해 건의하거나 항의하기도 하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