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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석 시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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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백석(白石)
▶첫 번째 시 연구- 모닥불
<연구1> 농촌 공동체의 풍물들이 이루는 조화와 화합의 세계
<연구2> 방언을 통해서 바라본 일제의 식민지 침탈에 대한 민족의식
▶ 두 번째 시연구 - 여승
<연구1> 이야기 구조와 미학적 세계
<연구2> 농촌몰락을 중심으로 한 일제 강점기 민족 현실의 반영
▶ 세번째 시 연구-여우난 곬족(族)-백석<조광>1935.12
<연구1>고향 상실의 현실 속에서 공동체의 풍요로움과 순수한 삶을 회복하고자 하는 염원
<연구2> 서술공간에서 펼쳐지는 리듬감
<참고문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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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소개-백석(白石)
1912. 7. 1 평북 정주 ~ 1995. 1. (83세)
어린시절의 이야기를 북방정서를 통해 시화(詩化)했다. 본명은 기행(夔行). 아버지의 영향으로 일찍부터 신식교육을 받았다. 1918년 오산소학교를 거쳐 오산중학교를 마치고 조선일보사 후원 장학생으로 일본 아오야마 학원[靑山學院]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귀국하여 조선일보사에 입사, 〈여성〉에서 편집을 맡아보다가 1935년 8월 〈조선일보〉에 〈정주성 定州城〉을 발표하면서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1936년 조선일보사를 그만두고 함경남도 함흥 영생여자고등보통학교 교사로 있었으며 만주 신징[新京]에 잠시 머물다가 만주 안둥[安東]으로 옮겨 세관업무를 보기도 했다. 해방 후 고향 정주에 머물면서 글을 썼으며, 6․25전쟁 뒤에는 북한에 그대로 남았다. 1936년에 펴낸 시집 〈사슴〉에 그의 시 대부분이 실려 있으며, 시 〈여승 女僧〉에서 보이듯 외로움과 서러움의 정조를 바탕으로 했다. 〈여우 난 곬족〉(조광, 1935. 12)․〈고야 古夜〉(조광, 1936. 1)에서처럼 고향의 지명이나 이웃의 이름, 그리고 무술(巫術)의 소재가 자주 등장하며 정주 사투리를 그대로 썼는데, 이것은 일제강점기에 모국어를 지키려는 그의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사슴〉 이후에는 시집을 펴내지 못했으며 그뒤 발표한 시로는 〈통영 統營〉(조광, 1935. 12)․〈고향〉(삼천리문학, 1938. 4)․〈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 南新義州柳洞朴時逢方〉(학풍, 1948. 10) 등 50여 편이 있다. 시집으로 1987년 창작과비평사에서 〈백석시전집〉과 1989년 고려원에서 〈흰 바람벽이 있어〉 등을 펴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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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대학원(학위논문-석사) 白石 詩에 드러나는 시적 주체의 사유과정 연구 / 윤지영 2001
韓國精神文化硏究院 韓國學大學院, 한국 현대시에 나타난 시적 자아의 내면 연구 : 이상, 백석, 윤동주 시를 중심으로...한경희 2000
백석 시전집 소설집, 백석 평전 연구자료집 / 정효구편저 (문학세계사) 1996
白石詩에 나타난 民族意識에 關한 硏究 (학위논문(석사) - 韓國敎員大學校 大學院: 國語敎育專攻) 1989
白石詩硏究 학위논문(석사)- 成均館大學校 敎育大學院: 敎育學科 國語敎育專攻, 1989
송승환, <한국 현대시 분석과 이해>, 우리문학사, 1997
<한국현대시해설>, 관동출판사, 1994
한국현대시 400선 이해와 감상/ 양승준, 양승국 공저 (태학사) 1996
한국 근대시의 공간과 장소 / 박태일 (소명출판) 19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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