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과
주로 열대 지방에 52속의 1,300종 가량이 알려져 있는데, 한국에는 생강·양하의 2종이 분포하고 있다. 대부분 향기를 내는 데에 식용되거나 또는 약용되지만, 관상용으로 재배되는 종류도 있다. 여러해살이풀로서 굵은 뿌리줄기가 있으며, 줄기는 잎집에 싸여 곧게 뻗고, 잎은 밑부분에 잎혀를 가지고 있다. 꽃은 좌우대칭의 양성화로, 총상꽃차례 또는 수상꽃차례를 이룬다. 안꽃덮이는 깔때기 모양으로 3갈래져 있는데, 그 중 뒤쪽 1가닥은 길다. 수술은 6개 중에서 1개만이 완전하며, 나머지 헛수술은 순판을 형성하는데 꽃덮이조각보다 더 눈에 띈다.
생강과 약재와 분류
;생강. 초두구, 백두구, 사인, 초과, 건강, 고량강, 울금, 강화, 아출, 익지인.
해표약
방향화습약
온리약
활혈거어약
보익약
생강
초두구
백두구
사인
초과
건강
고량강
울금
강황
아출
익지인
1. 해표약
-생강
효능 : 개위(開胃), 거체(祛滯), 건비(健脾), 산한(散寒), 선결(宣結), 소담(消痰), 소식(消食), 온중(溫中), 이폐(利肺), 조습(燥濕), 지구(止嘔), 지해(止咳), 지혈(止血), 통맥(通脈), 하기(下氣), 해표(解表), 회양(回陽), 통심양(通心陽), 통절맥(通絶脈), 해사독(解蛇毒), 회원양(回元陽)
주치 : 외감풍한(外感風寒), 한담해수(寒痰咳嗽), 설사(泄瀉), 천해(喘咳), 창만(脹滿), 위한구토(胃寒嘔吐)
성미 : 무독(無毒), 신(辛), 온(溫)
약용부위 : 뿌리줄기
수치법: 생용(生用)하나 온중(溫中)의 작용을 증강시키기 위해서 외용(煨用)하며, 요열(要熱)에는 거피(去皮)하고 요냉(要冷)에는 류피(留皮)한다. 외생강(煨生薑) : 씻은 생강(生薑)을 젖은 종이로 6-7겹으로 싸고 물에 적셔 수분을 흡수시킨 다음, 잿불에 묻어 종이가 타서 누렇게 되면 종이를 벗기고 사용함.
2. 방향화습약
-초두구
효능: 온중지구(溫中止嘔), 조습건비(燥濕健脾)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