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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향의 <환희> 연구 리포트입니다.
A+ 받은 자료입니다. 받아가시는 모든분들이 좋은 점수받기 바랍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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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여는 말
2. <환희>의 서술방식과 문체
3. <환희>에 나타나는 낭만적 사랑
4. <환희>에 나타나는 예술과 죽음의 의미
5. <환희>에 나타나는 처녀성의 의미
6. 맺음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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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문 연재 장편 소설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나도향의 <환희>는 1922년 11월 21일부터 다음해 3월 21일까지 《동아일보》에 연재된 작품이다. <환희>를 발표한 후 나도향이 작가로서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는 점으로 보아 이 소설은 작가 개인에게도 매우 가치 있는 작품이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감상주의, 낭만주의적인 성향이 짙게 나타나는 나도향의 대표적인 초기 작품 중 하나인 <환희>는 신 청년들 간의 애정관계를 주된 테마로 삼고 있다. 나도향에 대한 김동인의 논평 중 “그는 사상도 미성품(未成品), 필치도 미성품이었다.”라는 부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그의 초기작은 불완전하고 미완성적이었기 때문에 그의 초기작에 대하여 부정적인 평가를 내리는 사람들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환희>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부정적인 평가가 많이 뒤따름에도 불구하고 <환희>는 《동아일보》에 작품이 연재될 당시 당대의 젊은 청춘 남녀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으며, 나아가서는 근대 초기 조선 신 청년들의 의식을 살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그러므로 본고에서는 <환희>에 대한 고찰을 통해 이 소설에 나타나는 나도향 초기소설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나아가 애정모습의 변모양상을 통해 전근대적 사회에서 탈피하기 위한 태동을 시작하던 초기 근대의 모습을 담은 <환희>의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 <환희>의 서술방식과 문체
<환희>는 작품의 미숙성으로 인하여 많은 논란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 작품의 미문편향성은 우리 근대소설사에서 고전소설과 신소설의 정형적인 문장을 탈피하여 개성적인 문체를 확립해 가던 과도기의 부산물이었으므로 <환희>에 드러나는 문체의 특성에 대해서도 살펴보아야 한다.
<환희>에서는 장황한 서술과 간결한 서술이 공존하는 특징을 찾을 수 있다. 인물의 심리나 내면 갈등을 서술하는 장면에서는 장황하고 화려한 수사가 동원되는데 이는 다음의 예에서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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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혜영, 「나도향의 <환희> 연구」,『韓國文學論叢』,한국문학회, 2002.
나도향, 《한국 문학전집》, 삼성당, 1990.
진정석, 「나도향의〈환희〉연구」, 『한국학보』, 일지사, 1994.
조동일,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1994.
김윤선, 「나도향 소설에 나타나는 ‘낭만적 사랑’의 문제<환희>를 중심으로」,『한국문학과 낭만성』, 국학자료원, 2002.
최원식, 「長恨夢과 위안으로서의 文學」, 『韓國近代文學史論』, 한길사, 1982.
이광수, 〈무정〉, 청목사, 199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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