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물소개
갈릴레오 갈릴레이(Galileo Galilei)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난 철학자이자 수학자,과학자,물리학자,천문학자이고 과학 혁명의 주도자이다. 그는 파도바대학의 수학교수 였다가 토스카나대공의 궁정 철학자 겸 수학자의 자리에 오른다. 갈릴레오는 요하네스 케플러와 동시대 인물이다. 그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을 반박했고 교황청을 비롯한 종교계와 대립했다. 그의 업적으로는 망원경을 개량하여 관찰한 것, 운동 법칙의 확립등이 있으며, 코페르니쿠스의 이론을 옹호하여 태양계의 중심이 지구가 아니고 태양임을 믿었다.
그의 연구 성과에 대하여 많은 반대가 있었기 때문에 자진하여 로마 교황청을 방문,변명했으나 종교 재판에 회부되어 지동설의 포기를 명령받았다. 그러나 [황금 측량자]를 저술하여 지동설을 고집하였으며,[천문학 대화]를 검열을 받고 출판했으나 문제가 생겨 로마에 감금되었다가 석방되었다. 갈릴레오는 결국 그의 지동설을 철회하도록 강요받았고,그의 마지막 생애를 로마교황청의 명령에 따라 가택에서 구류되어 보냈다.
그는 실험적인 검증에 의한 물리를 추구했기 때문에 근대적인 의미의 물리학의 시작을 대개 갈릴레오의 것으로 본다, 또한,진리의 추구를 위해 종교와 맞선 과학자의 상징적인 존재로 대중들에게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그는 종교계와의 대립과는 상관없이 독실한 기독교 신자였으며, 그런 대립도 자신의 의도와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물리학 입문 과정에서 배우는 등가속 물체의 운동은 운동학으로서 갈릴레오에 의해 연구 되었다. 그의 관측적 천문학의 업적은 금성의 위상과. 그를 기리기 위해 갈릴레이 위성이라 불리는 목성의 가장 큰 네 개 위성의 발견,태양 흑점의 관측과 분석이라 할 수 있다. 갈릴레오는 또한 나침반 디자인의 개량 등 과학과 기술에 기여하였다. 그의 최대 공적은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써 보편적 수학적 법칙과 경험적 사실의 수량적 분석을 확립한 점에 있다고 평가되며, ‘근대 관측천문학의 아버지’ ‘근대 물리학의 아버지’,또는 ‘근대 과학의 아버지’라 불린다.
2.시대적 배경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