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원격교육 질관리 요강
Ⅱ. 콘텐츠 개발
Ⅲ. 수업설계
Ⅳ. 수업운영
Ⅴ. 교수‧학습평가
Ⅵ. 행정사항
□ 2016년 평가인정 콘텐츠는 자체 스튜디오에서 개발한다.
□ 콘텐츠 제작을 위한 전문 촬영 스튜디오를 자체 보유한다.(실시간 촬영 및 인코딩 가능)
□ 아이네트호스팅과 IDC인프라 서비스 계약을 통한 안정적인 시스템 환경을 구축한다.
□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문제점을 실시간으로 체크하여 해결할 수 있는 자체 프로세스를 구축‧운영한다.
□ 콘텐츠 개발 관리를 위한 교수자 및 관리자의 교육 활동을 폭넓게 지원하는 한편 교수자용 활동 지침서, 관리자용 활동 지침서를 제작하여 교육 활동을 지원한다.
□ 콘텐츠는 학습자가 수강하기 전 전체 과정을 제작하여 탑재하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샘플 영상 및 샘플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 실행할 수 있도록 한다.
□ 콘텐츠가 다양한 환경에서도 작동될 수 있도록 개발‧기획 단계에서부터 환경을 반영하여 개발한다.
□ 학기 별로 학습자, 관리자, 교수자의 설문조사 및 콘텐츠 평가를 무기명으로 받아 콘텐츠 보완 및 개발에 적극적으로 반영한다.
□ 콘텐츠 개발 중 학습의 난이도는 분별력의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상 20%, 중 60%, 하 20%로 제작한다.
□ 콘텐츠 개발에 교수자의 학습목표, 내용의 다각화, 평가전략, 평가도구, 과제 생성 등을 산출하기 위한 안내서를 제작‧제공하고 이 안내서를 기준으로 각 과목의 교수들이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한다.
□ 1회성 콘텐츠 제공이 아니라 재학습이 가능한 콘텐츠를 제작‧제공하여 안정적인 시스템으로 반복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한다.
□ 전 콘텐츠의 UI를 동일하게 하여 보다 쉽게 다른 과목까지 수강이 가능하도록 제작한다.
□ 콘텐츠 개발은 기존의 판서 강의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적인 환경을 강화한다.
□ 콘텐츠 화질은 HD급으로 제작하여 보다 깨끗하고 우수한 음질로 수강을 할 수 있게 제작하고 우수한 영상 서비스를 꾸준히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점검을 실시한다.
□ 사용자 환경을 고려하여 콘텐츠 크기가 변화하도록 제작한다.
□ 온라인 수업 중 ‘문의 게시판’으로 바로 연동이 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
□ 온라인으로 교안을 다운‧출력하여 교육 자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