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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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
한글
2016.12.26
14페이지
1. 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hwp
2. 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pdf
본 자료는 실존 치료(실존심리치료)에 대해 서술한 자료로 서론(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현대 실존치료에서의 주요 인물들), 중요개념(인간관, 인간의 기본 조건 - 6가지 명제[
) 명제1 : 자기 인식 능력, 2) 명제2 : 자유와 책임능력, 3) 명제3 : 정체성과 대인관계 추구, 4) 명제4 : 의미추구, 5) 명제5 : 삶의 조건인 불안, 6) 명제6 :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치료과정(치료목표, 상담심리사의 역할, 내담자의 경험,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치료기법과 절차(실존치료의 단계,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요약과 평가(실존치료의 공헌,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등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자료임
1. 서론
1.1 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1.2 현대 실존치료에서의 주요 인물들

2. 중요개념
2.1 인간관
2.2. 인간의 기본 조건 - 6가지 명제
1) 명제1 : 자기 인식 능력
2) 명제2 : 자유와 책임능력
3) 명제3 : 정체성과 대인관계 추구
4) 명제4 : 의미추구
5) 명제5 : 삶의 조건인 불안
6) 명제6 :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치료과정
3.1 치료목표
3.2 상담심리사의 역할
3.3 내담자의 경험
3.4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4. 적용 : 치료기법과 절차
4.1 실존치료의 단계
4.2 실존치료에 적합한 내담자
4.3 단기 실존치료의 적용
4.4 집단 실존치료의 적용

5. 다문화 치료와 실존치료
5.1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5.2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6. 요약과 평가
6.1 실존치료의 공헌
6.2 실존치료의 한계와 비판
1.1 철학과 실존주의에서의 역사적 배경
: 실존치료 운동은 특정 개인, 집단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고, 많은 사조들이 실 존치료에 기여함
- 1940~50년대 철학의 주류 :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심리학, 정신의학의 여러 학파에서 실존 치료가 자발적으로 일어남
-> ‘소외, 고립, 무의미’ 등 현대 생활의 딜레마를 풀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돕기 위해 실존치료 출현함. 세계 속에서 고립되 는 것,
이렇게 고립되는 상황에서 불안에 직면해야 하는 인간의 개별적 경험에 초 점을 둠(인간의 한계와 인생의 비극적 차원에 중점 둠)
1) 쇠렌 키르케고르(1813~1855) : 덴마크 철학자. 특히 불안(두려움)에 관심 두고, 불안의 역할과 인생의 불확실성을 다룸.
-우리에게는 ‘실존적 불안’(살고 싶은 기본 방향을 결정할 때 생김)이 있음
> 인생은 죽음의 확실성 너머에 그 어떠한 보장도 해 주지 않고, 어떤 우연
다음에 오는 또 다른 우연 중의 하나임. 이것은 편안한 상태가 아니지만,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함. 인간이 되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운명이며,
우리의 과업은 ‘우리 자신을 창조’하는 것

2) 프리드리히 니체(1844~1900) : 독일 철학자. 자기, 윤리, 사회에 대해서 혁명적
접근 방식을 보여줌
-인간이 이성적이고 객관적 지성이라기보다, 의지의 산물이다. (고전적 정의 잘못됨 밝힘)
-키르케고르 : 신과 밀접한 ‘주관적 진리’ VS. 니체 : 개인이 가진 ‘힘으로의 의지’

3) 마르틴 하이데거(1889~1976) : (키에르케고르, 니체->극단적 인간존재의
주관적 경험) => 20세기에 ‘현상학’이라는 경험 연구방법으로 발전시킴
-현상학적 실존주의 : 우리는 ‘세계 속에서’ 존재하므로, 우리가 던져진 세계
로부터 우리자신이 떨어져 있는 존재라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기분과 감정(죽음에 관한 불안 포함) : 우리가 진실 되게 살고 있는지, 우리가 타인의
기대 때문에 진실 되지 못하게 살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는 방법임
- 현상학(phenomenology) : 과거사건 초점x, 개인으로 하여금 아직 오지 않은
‘진실된 경험 추구’하게 함으로써, 인간 역사에 대한 관점 제공 [내 용 중 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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