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행동에서는 분명한 성별관련적 차이가 나타난다. 그 이유는 성별과 지위 혹은 성별과 역할이 서로 얽혀 있으므로 권위와 힘을 갖는 남성과 종속적 지위의 여성들의 사회적 행동은 서로 다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우리 사회의 성역할 고정관념은 실제로 지위와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다. 이 자료에서는 동조성, 도움행동, 공격성 및 다섯 가지 성격차원에서의 성별관련적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I. 동조성
통합분석에 의하면,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그 차이가 크지는 않으나 일관성 있게 더 쉽게 동조하는 경향이 있다(Eagly, 1987). 여성들은 사적 조건이나 공적 조건에서 유사한 정도의 동조경향을 나타내나, 남성들은 사적 상황에서보다 공적 상황에서 훨씬 더 독립적이고 비동조적이다. 우리 사회에서 남성의 독립성과 여성의 동조성이나 의존성은 남녀의 규범적 성역할에 해당한다. 남성들보다 더 열등한 지위에 있는 여성들은 의존적이고 동조적이기 쉽다.
II. 도움행동
우리가 도움행동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은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타인을 더 많이 돕고 그리고 타인으로부터 더 많은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통합분석의 결과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기는 하지만, 남성들이 여성들보다 오히려 더 많이 타인을 돕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도움행동은 개인의 지위는 물론 요구되는 도움의 종류와 상황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열등한 지위에 있다고 해서 항상 남성들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는 것은 아니다. 백화점과 같은 장소에서는 여성들보다 남성들이 점원으로부터 더 많은 도움을 받고(Stead & Zinkhan, 1986), 여성의 의존적 특성이 당연시되는 상황에서는 여성들이 더 많은 도움을 받는다. 즉, 여행 시에 길을 묻거나 고속도로 상에서 차가 고장 났을 때 혹은 자동차 타이어를 교체하려고 할 때에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더 많은 도움을 받는다.
남성들은 잠재적 위험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