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의 성역할은 청년기까지 대부분 확립된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에, 성인기에 이루어지는 성역할 학습에 대해서는 대부분의 연구자들이 관심을 갖지 않았다. 그러나 소수의 연구자들은 개인의 성역할 발달에 전생애 발달적 접근방법(life-span developmental approach)을 적용하고 성인기에 성역할 초월(gender role transcendence)이 이루어진다고 가정하였다.
I. 성역할 초월
성역할 정체감(gender role identity)이란 각 개인이 행동으로 나타내는 남상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의 정도와 형태로서 남성적, 여성적, 양성적 그리고 미분화의 네 가지 유형이 존재한다. 전생애적 접근방법에 의하면, 개인의 성역할 정체감은 다음과 같은 세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
1/ 미분화단계.
2/ 양극화단계.
3/ 초월단계.
미분화단계에 있는 어린 아동들은 남성이나 여성에게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분명하게 구별하지 못한다. 그러나 아동이 성장하여 초등학교에 입학할 무렵에 이르면, 남성적 행동과 여성적 행동을 구별할 수 있으므로 점차 엄격한 성역할을 적용하기 시작한다. 이제 그들은 남성성(masculinity)과 여성성(femininity)을 분명하게 구별하는 양극화단계에 도달한다.
청년기를 거쳐 성인초기에 이르면, 각 개인은 엄격한 남성/여성 양극화에서 점차적으로 벗어나고 전통적 남성성과 여성성을 초월하기 시작한다. 이제 남성성과 여성성이 결합될 수 있으므로 초월적 성역할을 성취할 수 있다. 초월적 성역할은 양성성과 비슷한 개념이기는 하지만, 양성성은 전통적인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을 바탕으로 하는 반면 초월적 성역할은 그 양자를 모두 초월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II. 성역할 초월에 영향을 주는 요인
성인기 동안 개인의 성역할 학습에 영향을 주는 두 가지 중요한 사건은 결혼과 부모역할이다. 결혼은 남편과 아내의 역할
... 이하 내용은 본문 참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