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표상(심적 회전,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개념의 범주화와 위계)에 대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지식 표상(심적 회전,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개념의 범주화와 위계)
기억에 저장된 심리적 표상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지식(knowledge)의 한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지식 표상에는 외부의 이미지를 감각적 이미지 그대로 표상한다는 심상(imagery)론과 의미를 가진 단어들을 명제(proposition)로 연결해서 표상한다는 명제론이 있다. 예를 들어, 심상론자의 경우 털이 북슬북슬하고 꼬리를 흔들며 네 발로 걸어 다니는 개의 모습과 짖는 소리와 같은 감각적 정보가 '개'의 지식 표상을 구성한다고 본다. 반대로 명제론자는 '개'와 연결된 여러 특성을 의미하는 언어적 기술의 명제적 연결, 쉽게 말하면 관련 단어들의 관계('개 -'네발 -'젖다' -' 집지키기‥‥.)가 '개' 를 표상한다고 주장한다.
I. 심적 회전
쉐퍼드와 메츨러(Shepard & Metzler, 1971)는 심상론을 지지하는 매우 중요한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그들은 심적 회전(mental rotation) 실험에서 피험자에게 아래의 그림에 예시된 바와 같은 두 개의 그림을 좌우에 제시하고, 그중 한쪽 그림 속의 물체를 마음속으로 회전시키면 다른 쪽 그림 속의 물체와 같은지를 판단하도록 요구하였다.
그림. 쉐퍼드와 메츨러의 심적 회전 실험에 사용된 자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