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자본주의란 무엇인가 또 자본주의 정신이란 무엇인가 먼저 자본주의의 개념부터 살펴보자. 지금 자본주의는 옛날의 “사회주의 대 자본주의” 대신 “자본주의 대 자본주의”라는 자본주의 체제의 내의 경쟁과 대립이 중요성을 지니는 시대가 되고 있다. 그것만이 아니다. 자본주의 자체도 정보화, 지식화, 국제화의 진전에 따라 급속히 변모되고 있고, 자본주의의 개념과 용어도 다양화되고 있다.
먼저 자본주의의 개념을 사전(사전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에 따라 풀이하면, 자본주의란 봉건제도 후 이어진 인류사회의 생산양식 이다. 상품생산이 재배적인 생산형태가 되고 있고, 생산수단등 자본을 소유하는 중산계급(자본가계급)이, 자기의 노동력 이외에는 팔 것이 없는 무산계급(노동자계급)으로부터 노동력을 상품으로 구입하여, 그 가치와 그것을 사용하여 생산한 상품의 가치와의 차액(잉여가치)을 이윤으로 갖는 ‘경제조직’을 말한다.
또 어떤 학자는, “자본주의는 자본재의 사적 및 법인적 소유, 국가적 통제보다 사적 의사결정에 기초한 투자, 주로 자유시장에서 결정되는 제 재화의 가격․ 생산․ 분배에 의해 특징이 지워지는 경제조직” 으로 정의한다. 또 이들 모두 사유재산, 이윤추구, 시장경제, 자유경쟁으로 요약된다.
자본주의를 어떻게 정의하든, 그 내용은 지금 근원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봉건제도 후 이어지는 인류사회의 생산양식이라든가, 자본가 계급과 노동자계급의 2분법은 옳지 않으며, 금과자유만으로 해석한다든가, 노동력이 상품화와 잉여가치를 유일한 가치창출원 으로 보는 것도 시대착오적이다. 상품생산이 지배적인 생산형태임은 틀림없다. 그러나 이것도 지금 그 바탕이 변화하고 있다.
현대 자본주의는 역사적으로 일대 전환점을 경유하고 있다.
즉,
․ 선진자본주의 경제의‘소프트화’(정보화, 지식화, 서비스화, 극제화, 금융 비대화, 투 기화, 성자원화 등)와 제3차 산업화 (총생산비율 및 취업자비율이 3분 2이상)가 급진전하고 있다. 그 결과 생산, 자본, 노동의 뜻이 크게 달라지게 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