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이언 J. 로버트슨의 [홀라크라시 4차 산업혁명 시대, 스스로 진화하는 자율경영 시스템(원제 Holacracy)]을 읽고 나서 독서감상문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도서 선정 이유
2. 저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 내용
3. 공유하고 싶은 다양한 메시지
4. 느낀점 및 시사점
1. 도서 선정 이유
이 책을 접하기전 자포스에서 이미 홀라크라시를 도입해서 실행하고 있다기에 상당히 궁금했었다. 홀라크라시라는 용어는 신문에서 처음 접했고, 보스가 없고 구성원들 모두가 자발적으로 일하고 움직이는 조직이라고 알고 있었다. 자포스 이전에도 분명 존재했지만, 성공률이 과연 높다고 할 수 있을까라는 회의적인 생각도 들었다.
'홀라크라시'는 '관리자 직급을 없애 상하 위계질서에 의한 의사 전달이 아닌 구성원 모두가 동등한 위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제도'로 한국의 일반적인 업무환경과는 많이 다른 모습이다. 한 조직이 있다면 그 관계가 수평적이든, 수직적이든 리더라는 존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그런 관리자나 리더 없이 조직이 형성되어 운영된다는 것이 가능한 것일까? 혼자 모든 일을 하는 일이라면 따로 관리자가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거대한 조직에서 리더없는, 관리자 없는 '홀라크라시'가 가능할 것인가? 수직적 계층문화가 대다수인 우리나라의 조직문화에서 과연 홀라크라시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을까하는 궁금증을 풀어나가고 싶어 이 도서를 선택하여 읽기 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