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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갈등주의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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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갈등주의이론
가치갈등이론은 현대의 사회현실이 계급투쟁의 역할로부터 창출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주장한 학자로는 마르크스나 짐맬 등 갈등론자 들을 들 수 있다. 이 이론의 요지는 이질성과 다양성으로 특징지어지고, 일치되지 않는 여러 가치관의 상존 때문에 가치갈등이 사회문제를 야기 시킨다는 주장이다.
가치의 변화와 발생에 대해서는 그 경로를 찾아낼 수 있는 이론을 알아내기는 매우 어려운 작업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가치의 발생에 대해서는 생물학적(배고픔, 고통, 쾌락), 심리학적(인간관계가 자아를 형성), 사회학적(생태계 및 사회제도) 설명이 있다. 생물학적 접근에서는 인간은 진화과정으로 보는 것이고, 심리학적 접근에서는 개인의 경험이 중요시되고, 사회학이나 인류학에서는 생태학 또는 제도적 산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이 세 가지는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학에서 가치는 고유된 상징체계의 한 요소이다. 또한 한 상황에 열려진 지식과 행동의 대안들 가운데서 선택을 하기 위한 기준 또는 표준으로 작용하는 것과 비교적 일반적이고 지속적인 평가의 내적 기준이라고 정의되어지고 있다. 구조기능론에서는 가치지향이라는 용어를 선호하고 있다. 그것은 행위자의 지향적인 측면으로서 행위자가 선택을 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떤 규범이나 표준 또는 선택의 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것을 뜻하는 것이다.
가치의 정의는 인류학자에 의해 제시되고 있는데, 가치를 암묵적이거나 명시적이고, 한 개인에게 독특하거나 집단에 특정적이며 바람직한 것으로서 입수가능한 행위의 양식과 수단 그리고 목적들 가운데 선택하는 데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심리학에서는 가치를 주로 행동과 관련해서 정의하고 있는데, 가치는 어떤 행위양식 존재의 종국상태(끝나는 상태)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그와 반대되는 행동양식 또는 존재상태보다 더 선호된다는 것으로 지속적인 신념 및 어떤 존재의 종국상태이다(예를 들면, 평등 ․ 자아실현 ․ 자유 등).
또한 어떤 광범한 행위양식(예를 들면, 용기 ․ 정직 ․ 근면 등) 등에 대한 원천적 선호 정도나 정직한 태도로 정의되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가치의 정의를 통해 볼 때, 가치는 행위 또는 상태에 대한 인간의 선택이나 판단의 기준 또는 표준과 관련된 신념이며, 발상 ․ 표현 ․ 태도 등으로 규정된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의 가치란 개개인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삶의 원리이고, 그것은 개인이 추구하는 생의 목적에 의미를 부여하고 행동의 기준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누구나 공통적으로 추구하며, 가치의 존재는 사회질서의 근본이 되고, 우리 인간의 정신적 지주로 우리의 행동의 기준이 된다. 행동의 기준이란 어떤 행동의 목적이나 행동의 형태 그리고 행동의 방법 등을 포함하고 있는 상황에서 어느 한 방향으로 선택하고 결정하게 되는, 궁극적으로 행동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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