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으로 인해 여러 가지 독자적 특수성을 갖는다. 즉 조직 내외의 환경적 맥락에서 다양한 집단과 클라이언트의 요구를 수용하여 개별적인 서비스를 산출하여 전달하는 과정은 사회복지조직에서만 나타나는 과정이다. 클라이언트의 인간적이고 질적인 측면들이 조직에 대한 원료이자 산출물이 된다는 것이 사회복지행정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인 것이다. 또한 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비영리적인 조직목표에 대한 가치나 가격설정의 어려움, 환경을 통제하기보다는 이에 크게 의존해야 한다는 점, 다양한 이해집단의 개입으로 인한 정책형성의 혼란, 인간변화에 대한 불명확한 기술 등이 사회복지행정이 당면하는 문제들이다. 이러한 당면과제를 풀어야 하는 사회복지행정은 그만큼 독특한 성격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특수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의 가치에 대해 도덕적 판단을 한다. 휴먼 서비스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것 자체가 도덕성을 내포한다. 소득․ 직업 ․ 재산 등을 상대로 문제의 심각성을 판단하고 클라이언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도덕적 판단에 해당한다. 사회복지행정이 구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별 클라이언트별로 진단명을 부여하면서 클라이언트를 유형화하는 것은 도덕적 판단을 바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가치 있는 빈민과 그렇지 못한 빈민을 구별하여 왔고, 조직의 규칙에 순응하거나 불응하는 클라이언트를 달리 취급하는 것도 사회적 가치판단에 기초하는 것이다.
2/ 사회복지행정은 다양한 사회적 이념적 요구를 수용하게 된다. 사회복지행정이 사회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는 사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사회로부터 높은 정당성과 지지를 받기가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사회복지행정은 제도화된 사회적 가치와 이념을 수용하여 조직의 운영과 관리에 반영하여야 한다.
3/ 사회복지행정은 클라이언트의 동조를 확보하기 위해 여러 가지 유인과 설득의 방법을 활용하게 된다. 사회복지 서비스를 산출하여 제공하는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개입으로 서비스의 효과성이 훼손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서비스를 산출하는 사회복지사의 활동과 기술이 방해받지 않도록 클라이언트는 적절히 통제되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복지행정은 이러한 클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