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평가에 대한 중요성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할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은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이고, 이 개입은 계획한 목표를 달성할 때 그 효과를 인정받게 된다.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 있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그리고 관련되는 일반인들 모두가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이고 계량적인 사실을 알고 싶어 한다.
더욱이 최근 평가는 실천 프로그램에 대딘 각종 지원의 전제조건이 될 만큼 그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다.
최근 사회복지서비스와 실천의 영역에서 평가가 중시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복지서비스의 양적 팽창은 사회복지사업에 할당된 자원이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는가에 대한 신뢰성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사회복지서비스는 그 성격상 서비스의 실천에 필요한 대부분의 자원을 외부 관련기관들에게 의존하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끊임없이 조직운영과 서비스의 효과성에 대한 증명을 요구받는다.
또한,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를 비롯한 여러 재정지원기관의 프로젝트 선정기준에서 평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추세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발전체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가 실시되고 있다. 사회복지사업법에서는 3년마다 1회 이상 사회복지시설을 평가하도록 정하고 있다. 이러한 법적 장치로 인해 사회복지계는 정기적 평가를 받아야 하고, 이는 평가 이후 다양한 부가 급부로 이어지고 있다.
셋째, 사회복지 내부에서 성숙되어 온 평가의 필요성과 이해의 증대를 들 수 있다. 전문사회복지사라면 클라이언트, 자기 자신 그리고 다른 전문가들에게 자신이 실천한 방범과 기술이 효과가 있으며 믿을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전문 영역에 대해 다양한 분야에서 도전해오고 있는 지금의 현실에서 사회복지실천이 그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은 평가를 통하여 그 효과성과 효율성을 인정받는 것이다. 체계적인 평가는 사회복지실천 방법과 기술에 대해 신뢰할 만한 정보를 제공해 주며 사회복지사의 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