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적 접근방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실천적 합의에 대해 서술하시오
역사적으로 볼 때 사회복지는 사회문제에 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1920-1930년대는 개별 사회사업과 집단지도, 1930년대는 지역사회조직, 1950년대는 사회복지행정과 사회복지조사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방법론을 흔히 전통적 방법론이라 한다.
이후에 개인, 가족, 집단에 대한 사회치료를 한 범주로 묶어 임상사회사업, 혹은 직접적 실천방법이라 하고, 계획, 행정, 지역사회를 한 범주로 묶어 간접적 실천 혹은 거시적 실천이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개별 사회사업의 이론과 실천의 발달은 사회복지전문직을 정립하는 계기가 되었으나, 개인의 심리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함으로써 사회복지 내에 과분하게 분화된 전문화를 야기하는 결과를 양산했으며 하나의 기술이나 실천영역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전문직 내의 동향은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실천에 대해서는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한계를 남있다.
김융일 등(2005)은 사회복지실천의 통합적 방법의 등장은 개별 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등의 분화된 전통적 방법이 지닌 문제점을 해결하려는 노력의 결과라고 하면서 전통적 방법의 한계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첫째, 전통적 방법을 극히 제한된 특정 문제에만 적용할 수 있었고, 최근 사회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복잡한 문제 상황 하에서는 전통적 방법을 이용한 원조기술을 가지고는 도저히 처치할 수 있는 극히 복잡하고 곤란한 여러 가지 문제가 많이 발생하교 있기 때문에 전통적 방법이 외부적 제 조건에 의해서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것이다.
둘째, 전통적 방법이 너무 분화, 전문화되어 왔기 때문에 서비스의 파편화 현상을 초래했으며,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 다양한 기관이나 사회복지사들을 찾아다녀야 하는 부담을 주게 됨으로써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최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다는 것이다.
셋째, 전문화 중심의 교육훈련이 사회복지사의 분야별 직장 이동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넷째, 공통 기반을 전제로 하지 않는 분화와 전문화가 각각 별개의 사고와 언어 및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 확립에 장애가 되었다는 점이다.
사회복지실천방법은 미국을 중심으로 크게 발전해 왔으나 그 내용에서 통일된 체계로 발전하지 못하고 개별 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사업,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정책, 사회복지조사 등으로 나뉘어 각기 독자적인 이론적 배경과 그에 따른 기틀로 발전해 봤다. 그러나 전통적 방법이 가진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해결하기
...(이하 내용 생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