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형이상학파 시의 세계
1. 형이상학파 시란
형이상학이란 사물이나 현상, 혹은 인간의 감성 등을 보는 새로운 시각과 그 사실의 비유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이 느끼는 보통 일반적인 느낌이 아닌 새로운 각도에서의 복합적인 해석과 표현방식으로 그것을 재해석하고 표출하는 것 이다. 형이상학파 시는 특히 17세기 전반에 가장 활기를 띄었는데, T.S Eliot는 형이상학파 시풍을 어떠한 체험도 소화하고 삼킬 수 있는 감수성의 메카니즘으로 보았다. 그는 형이상학 시풍을 ‘통일된 감수성’(Unified Sensibility)라 하였다.
2. 시대적 배경 -청교도 시대
1) 정치적 종교적으로 불안하고 혼란스러운 시대. 종교로는 구교와 신교가 양분되었고 정치적으로 왕은 의회의 대두로 군주권의 약화를 접해야 했다.
2) 상인과 제조업 직공들의 중류 계층이 성장함에 따라 그들은 자유를 요구하게 되었다. 엘리자베스 1세의 죽음으로 영국은 불안한 분위기가 감도는 분열의 시대로 나아가게 된다. 인간 개인의 자유와 권리에 대한 욕구가 강력히 표출되는 개인주의가 나타난 것이다.
3) 철학적 회의가 대두되고 과학적 발전이 크게 발흥하였다. 지동설의 발견과 같은 천문학의 발전과 미지의 신 개척지들을 발견으로 인한 지리적 확장등 혁신적이고 다양한 새로운 지식과 발견이 쏟아져 나왔다.
3. 형이상학파시의 특징
1) 형이상학파 시인들은 기발하고 기이한 착상(conceit)을 사용, 외견상 전혀 유사성이 없는 것을 병치시켜 그 사왕에 절묘하게 합치되는 비유를 끌어냄
If they [our two souls] be two, they are two so
As stiff twin compasses are two. (A Valediction: Forbidding Mourning 존단)
만일 우리의 두 영혼이 둘이라면, 그들은 둘이오,
마치 꼿꼿한 두 컴퍼스 다리가 둘인 것 처럼.
2) 과장법을 즐겨 사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