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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속 민중사-한국의 의식주,한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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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민속 민중사
-한국의 의식주
衣
食
宙
槪要
衣 전통 의복 소개
衣 조선시대의 복식
복식문화의 발달
유교이념의 추구
중국과의 교역
조선 전기의 복식
모든 계층에 따른 복식 정비
고려시대 도입된 몽고풍의 소화
조선 후기의 복식
전란의 영향으로 문물의 손실이 커서 복식 제도가 문란
영조 · 정조 : 우리 옷의 미적인 특징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衣 남자 복식 : 왕복과 왕세자복
익선관 곤룡포를 착용한 태조 어진을 보면 곤룡포의 가슴과 등, 양어깨에 용보를 달았음
이 용은 발톱이 다섯 개인 오조룡으로 지존의 위엄을 나타내고 있음
세자는 사조룡, 세손은 삼조룡으로 함(조선 초기)
衣 남자 복식 : 백관복
임경업 장군의 관복은 사모
청단령포, 상아대, 흑혜의 차림
인조 때 나라에 공이 컸던 무신에게 내렸던 도식화된 특이한 흉배를 함
(왼쪽)
대원군이 착용한 금관조복: 금칠을 화려하게 한 오량 금관에 적초의, 학정대, 상아홀
흑혜의 차림
조선조 문무백관의 영광된 관복 가운데 하나
(오른쪽)
衣 남자 복식 : 백관복
대
백관 정2품이 착용했던 삽금대
(조선 후기)
衣 남자 복식 : 백관복
제복은 흑초의 방심곡령, 제관으로 구성된다
(위 왼쪽)
온양민속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 조선 후기의 갑옷이다. 어깨 위에 용을 조각하여 붙임
(위 오른쪽)
민영환 선생의 이 전복은 황색 길에 적색 소매를 단 동달이 위에 전복을 입음
(조선후기, 아래)
衣 남자 복식 : 서민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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