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논리적으로 정리했습니다. 참신한 내용을 담고 있으므로, 참고하시여 작성하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1. 서론
2. 본론
3. 결론
나는 누구인가
서론
일상을 바쁘게 살아가다 보면 나 자신을 잃고 있다는 느낌이 들 때가 종종 있다. 물론 통과의례처럼 정신적인 방황을 하던 사춘기에는 나의 정체성을 찾는 노력을 했던 기억도 있다. 그러나 이 과정을 통해 자신이 누구인지를 완벽히 정의내리는 사람은 드물다. 나의 경우에도 대학 입시가 다가올수록 대학 진학이 지상과제가 되어 다른 고민은 뒷전으로 밀어냈었다. 그러다가 어느새 사회가 정해준 기준이나 가치관을 맹목적으로 따르며 나란 존재는 사라져버렸다. 누구나 경험하는 일이기에 ‘남들도 그렇게 사는데 뭐~’ 하며 애써 합리화하고, 일상에 만족 아닌 만족을 하며 지금까지 그럭저럭 살아가고 있다.
익숙해 버린 지금의 삶의 방식이 외부에서 다른 자극이 주어지지 않는 이상 변하기 어려울 것 같았다. 요즘 유행하는 멘토가 있다면 나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줄 여지가 있겠지만, 사회의 기준이나 다른 사람의 기대를 무시할 수 없기에 혼자 자신을 찾아가는 일이 그리 녹록치 않다. 다행히 이 리포트를 통해서 다시 한 번 나는 누구인가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어 좋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삶이 속도에 맹목적으로 의존했다면, 앞으로의 삶은 올바른 방향을 찾아가고 그에 의지하며 살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이다.
본론
연구 결과에 따르며 우리 인생은 자극적인 순간이 5%, 고통스러운 순간이 5%, 나머지 90%는 무미건조한 시간이라고 한다. 지극히 현실적이며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이 평범한 90%의 시간을 어떻게 생각하고, 보내는지에 따라 자신의 행복이 결정될 것이다. 그런데 이 평범한 90%의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내기 위한 전제 조건이 ‘나는 누구인가’ 깨달아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 질문은 지금까지 철학이나 심리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왔던 주제이다......(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