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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우하우스 교육 철학
바우하우스 특징
바우하우스의 교육과정
바우하우스가 현대 디자인에 미친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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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립 배경과 철학 분석
바우하우스는 "바우휘테'라는 용어에서 유래하였는데, 이는 중세시대에 성전을 건축할 때 건축가, 조각가, 화가 등이 모이는 장소로서 장인 집단을 의미한다.
공예와 산업 간의 간격을 매꾸어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디자인의 원리들과 실체 작업 둘 다를 교육함으로써 이루어지고 있었다.
기능주의 : 기능을 건축이나 디자인의 핵심 또는 지배적 요소로 하는 사고방식. 다시 말하면 건축이나 공예에 있어서 그 용도 및 목적에 적합한 디자인을 취한다면 그 조형의 미는 스스로 갖추어진다는 사고방식을 의미한다.) 대량생산과 미리 만들어진 조립성과 기계의 정확성을 대표하는 순수 이상 주의의 건축물을 지향하였다.
바우하우스의 디자인 교육의 가장 본질적 특성은 제품의 균질성으로 사물을 간결하게 그리고 충실하게 본질적 특성에 따라 디자인하려는 노력에 기초를 두었으며 따라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노력함으로서 가능해진다는 협동철학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19세기 이상 주의와 20세기의 현실주의를 결부시킨 그로피우스는 교육을 통한 사회개혁을 주장하였으며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초기 이념들은 발전 과정에서 많은 변화와 수정을 거쳤으며, 결국 바우하우스는 산업과 접촉함으로써 디자인의 사회와 운동에 기본이 되는 교육적 성취와 현대 디자인의 이정표를 정립하는 데 공헌하였다.
제도상으로 볼 때 바우하우스는 대공립 공예학교와 대공립 미술대학이 통합된 미술연구소이자 대학이었으며 처음부터 반아카데미적인 자세를 취 하는 실제적인 수공훈련에 중점을 둔 실용교육기관이 엇따.개 교 후 2, 3년이 안 되어 공예가 양성이라는 교육이상은 이미 대량생산을 위한 제품을 디자인할 수 있는 디자이너 양성교육으로 바뀌었으며, 심지어 바우하우스의 작업장에서 제품 개발에 착수하여 연구소의 이익을 꾀할 수 있는 경제적 기초를 확대하고자 노력하였다.
바우하우스는 "완벽한 건축물이 모든 시각 예술의 궁극적 목표다."라고 선언하였으며 교사와 학생이 함께하는 공동사회적 책임을 지향하였고 1923년 이후 기계의 사용으로 예술과 공업기술의 통합을 목표로 합리주의적인 모던 디자인을 향한 새로운 시도를 하였다는 점은 디자인사에 영원히 남을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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