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어린 시절 추억의 놀이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보았습니다.
|
|
|
|
Ι. 서론
Ⅱ. 본론
1. 팽이치기
1) 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던지는 방법과 놀이방법
2. 긴 줄넘기
1) 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놀이방법
3. 제기차기
1) 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놀이방법
4. 윷놀이
1) 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놀이방법
5. 딱지치기
1) 놀이의 유래
2) 놀이방법
6. 구슬치기
1) 놀이의 유래와 역사
2) 놀이방법
Ⅲ. 결론
Ⅳ. 느낀점 및 시사점
Ⅴ. 참고문헌 |
|
|
|
Ι. 서론
우리나라는 BTS(방탄소년단)을 제외하면,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체능관련 콘텐츠를 가지고 있지 않다. 물론, 영화나 드라마 중에 유명한 것들은 특정 지역이나 국가를 휩쓸 정도로 인기를 구가했지만, 전 세계적으로 열광시킨 것은 거의 없었다.
그런데, 지금 이를 뛰어넘는 대작이 등장했다. 그 대작의 이름은 바로 ‘오징어 게임’이라는 것이었다. 오징어 게임은 과거 우리나라 추억의 놀이를 기반으로 만든 일종의 ‘데스게임’이라 볼 수 있다.
매일경제 2021년 10월 4일 기사에 따르면 오징어 게임은 넷플릭스가 방영 중인 모든 나라에서 가장 많이 본 콘텐츠 1위이며, 전 세계 시청자 수만 8,20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오징어 게임이 위와 같이 대흥행을 하게 되면서, 나왔던 배우들은 물론이고 오징어 게임에 나왔던 놀이들 역시 크게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본론에서는 어린 시절 추억의 놀이에 대해 소개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팽이치기
어린 시절, 전통팽이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은 드물었겠지만, 2000년대 초중반 방영한 ‘탑블레이드’라는 애니메이션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많은 아이들이 개량된 팽이를 치고 놀았다. 개량된 팽이가 전통팽이와는 많이 다르지만, 개량된 팽이가 갑자기 나온 것이 아니고 전통팽이에서 나온 것이기에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놀이의 유래와 이용방법 등에 대해 서술하겠다. |
|
|
|
|
|
조향자, 2008,「유아 사회성 발달을 위한 전통놀이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매일경제(https://www.mk.co.kr).
연합뉴스TV(https://www.yonhapnewstv.co.kr).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