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점심을 먹은 후, 교사는 OO에게 “선생님이랑 양치하러 갈까요?”라고 말하자 OO는 미소를 보이며 화장실 앞에 앉는다. 교사가 칫솔을 주자 스스로 칫솔질을 시작한다. OO는 양치를 하면서 교사를 보며 미소를 보인다. OO는 교사의 도움을 받아 입을 헹구고 세수를 하자 거울에 손가락을 가리키며 자신의 얼굴을 본다.
놀이활동
실외활동시간이 되어 선생님 손을 잡고 계단을 내려왔다. 신발장 앞에서 신발을 신고 나서 놀이터로 나가서 자동차를 타볼 수 있도록 자동차를 주었다. OO가 기분이 좋은지 미소를 지으면서 자동차를 탑승하는 모습이 보였다. 자동차를 타고 나서 놀이기구를 타고 싶은지 계단에 올라가면서 싱글벙글 옹알이를 하면서 미끄럼틀을 하였다. OO에게 다른 놀이기구를 탈 수 있도록 안내를 해주니 바로 다른 기구를 탑승하는 모습이 보였다. OO에게 놀이기구 명칭에 대해 알려주었고 순서를 지킬 수 있도록 이야기를 해주었다.
일상생활
가족사진을 보며 엄마 아빠를 찾는다. 교사가 “OO 엄마, 아빠는 어디 있지~?”라고 말하자 “우와~ 엄마다~!”라고 말하며 기뻐한다. 교사가 사진을 보며 “OO 가족사진이네~”라고 말하자 “엄마, 아빠, 오빠”라고 말한다.
놀이활동
나비의 한 살이 과정을 순서대로 색칠을 하는데 애벌레는 연두색을 사용하고 번데기는 갈색 나비는 여러 가지 색상으로 알록달록 표현하였다. 알을 색칠하지 않은 이유를 물으니 알은 흰색이니까 색칠을 안한거라고 말하였다.
일상생활
OO가 놀이하던 장난감을 가져가려고 한다. OO가 “내꺼야”라고 말하자 교사에게 다가와 “꾸꾸 저거 하고 싶어”라고 말한다. 교사가 OO에게 “OO야 OO한테 빌려줄래?라고 한번 물어볼까?”라고 말하니 OO가 “응”하고 OO에게 “빌려줄래?”라고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