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환경에 대하여
Ⅰ.서론
■ 주거의 개념과 주거환경
주거(住居)의 개념을 이해하려면 먼저 주택(住宅)과 주거의 개념의 차이부터 이해해야 한다. 주택이란 물리적 건물 그 자체를 의미하고, 주거란 사람이 생활하는 장소로 개념 지을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생활하는 인간이 주체가 되느냐 안 되느냐의 여부에 따라 그 개념이 다르다. 생활하는 장소로서의 주거는 주택뿐 아니라 지역 사회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어, 개개인의 주택 안에서의 생활과 그를 둘러싼 생활환경의 종합적인 총체로서 다루어야 한다.
그러므로 주거란, 작게는 생활기기, 가구 및 실내 장비, 실내 공간, 주택, 거주지 등까지 확대되는 물리적 주택의 범위와 취침·취미 등의 개인 생활, 식사·휴식·단란 등의 가족 공동생활, 접객·사교 등의 근린 생활과 공동체로서의 지역 생활을 포함한 사회생활이 함께 어우러지는 생활의 장소로 개념 지을 수 있다.
또, 주거환경이란 거주자가 항상 건강하고 쾌적하게 거주하는 것이 가능하고 주거 내에서 이루어지는 작업과 능률이 효율적이고, 거주자가 휴식을 취하며 피로를 풀고, 혹은 사고의 발생을 방지하는 환경조건을 실내에서 만들어내는 것이다. 환경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상당히 넓은 의미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주거환경에서는 환경이란 직접적으로 공기환경, 열 환경, 음 환경 및 일조이다. 구체적인 내용은 재실자의 생활 작업에 따라서 오염된 실내공기를 환기, 정화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 재실자의 온감이 기후. 작업. 착의 등에 적합한 쾌적한 상태가 되는 실내조건을 만드는 일, 재실자의 작업에 적합한 조명환경을 만들어 시작업을 쉽도록 하는 것과 더불어 실내 전체의 분위기를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 소음에 방해받지 않게 할 것, 말하는 소리 , 음악 청취에 적합한 음향조건을 실내에 만드는 것 및 주거 내에 유리한 일조 조건을 확보하는 것이 된다.
■ 주거의 기능
오늘날 주거는 사회의 기본 구조물로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는다.
①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