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팽창과 근대의 형성
음식과 항해술(기술)과의 만남
- 사워크라우트와 크로노미터의 협동
목 차
Ⅰ. 서문
Ⅱ. 쿡 선장 이전의 대양항해
Ⅲ. 음식과 항해술과의 만남 - 쿡 선장의 역사적 항해
1. 제임스 쿡 선장의 1차 항해와 2차 항해 개관
2. 음식의 경우 - 1차와 2차 항해에서의 사워크라우트 사례
3. 항해술의 경우 - 2차 항해에서의 크로노미터 사례
Ⅳ. 쿡 선장 이후의 대양항해
- 음식과 항해술의 협동이 해상팽창 시대에 미친 영향
Ⅴ. 결론
Ⅵ. 참고자료
Ⅰ. 서문
영국의 제임스 쿡 선장은 탐험가이자 지도제작자로 널리 명성을 알린 사람이며 그의 탐험으로 태평양의 많은 섬들의 위치와 명칭이 결정되고 현재와 거의 같은 태평양지도가 만들어졌다. 좀 더 그의 업적을 크게 평가하는 사람들은 오늘날의 지도를 완성한 자, 세계지도의 1/3을 그린 사람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쿡 선장의 대양항해에는 이전의 항해와 구별되는 특징이 여러 가지 있었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가 사워크라우트라는 음식과 크로노미터라는 항해보조장치이다. 쿡 선장의 명성이 널리 알려지게 된 3차례에 걸친 항해 중에서 사워크라우트는 1차 항해부터, 크로노미터는 2차 항해부터 그의 탐험에 동행하였다. 쿡 선장이 처음으로 사워크라우트를 항해음식으로 사용한 사람은 아니었지만, 사워크라우트를 중요시하고 대량으로 배에 실었다는 점이 이전의 항해자들과의 큰 차이점이었다. 또한 그는 크로노미터를 활용해 정확한 항해를 한 역사상 첫 번째 인물이기도 했다.1)1) 김우숙, 이민수, 『세상을 바꾼 항해술의 발달』, 지성사, 2008, p.75.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 두 가지 요소가 쿡 선장의 항해에 얼마나 결정적인 기여를 했는지, 나아가 해상팽창시대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