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연구
Ⅰ. 서 론
21세기의 화두라고 할 수 있는 ‘리더십’에 대해서 많은 책들이 오늘도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책들은 지금까지 약 100년가량 연구되어온 타당성과 유용성을 갖춘 ‘검증된’ 이론을 바탕으로 하지 못하고, 리더의 행동을 바탕으로 한 교훈 또는 처세술을 담고 있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원인은 연구자들이 리더십에 대한 전문적인 이론적 지식이 부족하거나, 이론을 실제에 적용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2학기 동안 배운 리더십 이론들을 바탕으로 삼성 이건희 회장의 특성, 행동, 상황 등을 고려한 리더십을 고찰해 보고, 우리나라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할 리더십의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인물연구
1.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1942년 1월 9일 삼성그룹 창업주 선친 이병철 회장의 3남 5녀 중 3남으로 대구에서 출생했다. 1965년 일본 와세다 대학 상과대학을 졸업하고 미국 조지워싱턴대학 경영대학원에서 MBA 과정을 수료한 후, 1966년 9월 귀국해 삼성그룹 경영 일선에 참여했다.
가. 첨단기술과 인재 확보 추구
74년 12월 초. 이건희 당시 중앙일보∙동양방송 이사(현 그룹 회장)는 부친 고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을 졸랐다. “아버님, 그 건은 제가 개인적으로라도 해 보겠습니다”1)1) 송대섭, 삼성의 힘은 디지털 노마드 www.hankyung.com/community/sdaeseop (검색일자 : 2008.12. 7)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