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세조절기전
자세(posture)는 주위의 환경에 대한 신체분절의 정렬을 의미한다. 자세정렬의 조절(control of postural alignment)을 균형(balance) 혹은 평형(equilibrium) 이라고 한다(Cech와 Martin, 1995). 신체는 균형을 흩트리는 내력과 외력에 대항하여 감각입력, 운동반응 및 인지과정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지면(base of support) 위에 신체의 무게중심(center of gravity)을 유지하려고 한다. 균형은 균형을 흩트리는 힘에 대한 반작용(reactive response)일 뿐만 아니라, 이전의 경험과 특정과제를 수행하려는 의도(intention)에 기초하여 예측적(proactive)이고 적응적(adaptive)으로 작용한다(Horak 등, 1997).
2. 균형의 생체역학
자세조절을 이해하는 열쇠는 기본적인 생체역학적 개념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러한 개념은 신체의 무게중심과 지지면, 그리고 이들 사이에서 동요(sway)가 미치는 영향을 포함한다.
1) 무게중심과 지지면
인간은 불안정하게 하는 중력을 극복하고 공간 속에서 무게중심을 능동적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지지면 위에 수직으로 무게중심을 유지해야만 한다(Jacobson 등, 1993).
2) 동요
인간은 좁은 지지면에 높은 무게중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안정성 평형(unstable equilibrium) 상태에 있어서 신체를 기립하는데 지속적으로 중력이 작용한다(Smith 등, 1996). 인간은 약간의 앞, 뒤, 좌우로 움직이는 자세동요(postural sway)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무게중심을 교정하여야만 한다. 자세 동요를 측정하는 것은 개인의 균형을 평가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다.
3. 균형유지에 포함되는 시스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