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성 근위축증 (Spinal Muscular Atrophy : SMA)
1) 정의 및 증상
척추성 근위축증 (Spinal Muscular Atrophy 이하 SMA로 하겠습니다.)은 Neuromuscular 질환의 하나로써 유전으로 인해 발병하는 질병입니다. 양쪽 부모로부터 SMA의 불량성 유전인자(Defective Gene)을 하나씩 받아서 생기는 병으로 5번 염색체에 있는 생존운동신경원(SMN : Survival motor neuron)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 생긴다고 밝혀졌습니다. 불량성 유전인자가 하나인 사람은 평생토록 증후가 나타나지 않은채 정상으로 살아갑니다. 전체 환자의 5%에 해당할 정도로 아주 드문 경우 변이에 의해서도 이 병이 발병 할 수 있습니다. SMA의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muscle tone이 떨어집니다.
Anterior Horn Cell의 변이로 인하여 팔, 다리의 움직임, 목 가누기, 삼키기 등에 영향 미친다.
몸의 오른쪽과 왼쪽 동시에 근육이 약해집니다.
주로 몸통에 가까운 근육에, 즉, 팔, 다리, 어깨, 허벅지, 목 등의 근육에 손상이 주요하 여 큰 움직임(Gross Motor)을 할 수 없으며 특히 다리 근육의 약화가 더 빨리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얼굴 근육은 영향을 약간 받을 수도 있고, 받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혀 근육의 속상수축(fasciculation)이 일어납니다.
Deep Tendon Reflex가 없어집니다.
2) SMA의 분류
SMA는 발병 시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 될 수 있습니다.
①출생전 발현형 척수성 근육위축(Prenatal onset SMA)
-출생전 태아기부터 증상이 시작되며, 출생 당시 움직임이 감소되어 있고, 관절에 이상이 나타나며, 호흡기계 부전이 나타납니다.
②베르드니히-호프만병(Werdnig-Hoffman disease) 또는 유아성 척수성 근육위축 (SMA1)
.... |